초등학교 체육 스캐터볼 수업지도안 이해중심게임
- 최초 등록일
- 2013.12.08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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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뉴 스포츠 - 피구에서 업그레이드된 게임, 스캐터볼(Scatterball) 소개
1) 스캐터볼의 기본적 개념
2) 스캐터볼을 적용하기에 알맞은 대상 : 초등학교 4학년
3) 스캐터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4) 스캐터볼 기본 전략 (Tip?????)
5) 스캐터볼 수업 차시안
6) 교수-학습 지도 시 유의사항
Ⅱ. <3차시> 수업계획서 - ‘스캐터볼’에 관한 이해중심 수업모형
1) 전술적 문제
2) 수업의 초점
3) 목 적
4) 수업의 도입 ? 소요 시간
5) 게임 1- ‘팔찌를 사수캐터!’ (팔찌를 사수해야 하는 스캐터볼) ? 소요 시간: 10분
6) 질의응답 ? 소요시간: 8분
7) 연습과제- ‘얼음~땡캐터!’ (얼음땡과 스캐터볼을 접목한 게임) ? 소요시간: 7분
8) 게임 2- ‘전략을 이용캐터!’ (전략을 이용해야 하는 스캐터볼) ? 소요시간: 10분
9) 마무리 및 정리 ? 소요시간: 2분
본문내용
◈ 스캐터볼은 공기가 들어가는 폼 재질로 만들어져 아픈 느낌을 받지 않기 때문에 아동들 이 새로운 도전을 시도할 수 있다. 또한 스캐터볼은 빠른 판단과 전략 수립 및 정확한 던지기 능력과 날아오는 공의 캐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새로운 게임이다.
1) 스캐터볼의 기본적 개념
☞인원은 6명(팀 경기는 18명)으로 한다.
☞모든 선수는 손을 잡고 토스 대형(“원”)을 유지한다.
공이 떨어졌을 경우에도 공을 따라 대형을 유지한다.
☞공격권은 게임의 유형에 따라 번호 혹은 색상으로 결정된다.
☞스캐터는 도망가는 선수를 자리에 멈추게 한다.
☞공격(주사위를 던져 자신이 획득하고자 하는 밴드 소유자를 맞춘다,
공격성공⟶수비수의 밴드획득, 공 빗나간 경우⟶재경기)
↕
수비(공격수가 “스캐터”라고 외치면 수비수는 그 자리에 멈추고 공격수가 던지는 공을 잡거나 또는 피한다, 수비성공⟶공격수밴드획득)
※ 토스하는 방법과 원 만드는 방법을 토대로 다양하게 게임을 변형가능
2) 스캐터볼을 적용하기에 알맞은 대상 : 초등학교 4학년
1. 급격한 신체의 성장이 이루어지며 근육과 근력의 발달도 일어난다.
2. 동시에 이는 움직임에 대한 욕구를 발생시킨다. 이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며 또한
움직임의 희열을 통한 여러 가지 욕구불만, 긴장, 불안 등을 해소와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와 정신건강 또한 증진시킨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