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의 배경
- 최초 등록일
- 2003.05.07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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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르네상스의 배경
1. 봉건제도
2. 교회
3. 상업, 화폐경제도시
4. 집권적 영역국가의 대두
5. 봉권귀족의 몰락
6. 중세교회의 몰락
본문내용
서론
서양사를 연구함에 있어 르네상스는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는 운동이며 르네상스 시대는 세계사상 위대한 전환기의 하나이므로 서양사학도 뿐만아니라 모든 일반에게 중요한 의미를 줄 것 같아서 본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중세기의 종말을 가져오고 생동하는 근대를 이끌어 온 것이 르네상스이다. 르네상스는 문예부흥으로 옮겨지고 있으나, 그것은 결코 문예나 미술에만 국한된 문화운동이 아니고, 정치와 경제와 사상의 인류생활의 옹 영역에 결친 일대 개조, 갱신운동으로서 , 근세사의 흐름치고 거기에 말미암지 않은것이 없으며, 근대 문명의 모든 요소와 요인이 또한 거기에서 싹트지 않은것이 없는 것이다.
1. 봉건제도.
중세 성기의 생활은 세속적인 것이나 정신적인 것이나를 물을 것 없이 서구 기독교 세계의 두개의 보편적 제도인 봉건 제도와 교회가 마련한 테두리 속에서 이루어 졌다. 도시를 제외한 정치적, 사회적 및 경제적 활동의 형태는 전자(봉건제도)를 따르고, 반면에 모든 생활 부면을 움직이고 합리화한 이념은 후자(교회)에 의하여 형성되었다. 이 두 제도는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서 거 로 얽혀 있었다. 봉건사회는 확고한 신앙에 의하여 신이 세운 교회에 예속되어 있었으며, 그 반면에 교회는 넓은 토지를 차지하 여, 이 토지를 유대로 하여 봉건제도와 전치적 경제적으로 굳게 결부되어 있었다. 봉건 제도와 교회는 각기 12, 3세기에 이르러 그 발전의 절정에 달하기는 했으나, 둘이다 이 힘찬 시대의 산물은 아니었다. 서구 기독교 세계가 11세기에 상업의 부활과 더불 어 각성하여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였을때, 봉건제도 교회는 다같이 아직 더 성장할 수는 있었으나, 그 중요한 특징을 이미 완성 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