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순자,맹자 사상과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03.04.30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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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공자의 사상
1. 인(仁) : 어진 마음
2. 예(禮) : 바른 행동
3. 군자(君子) : 이상적인 인간상
맹자의 사상
1. 성선설(性善說)
2. 사단설(四端說)
3. 대장부(大丈夫)
순자의 사상
1. 성악설(性惡說)
2. 예(禮)의 중시
3. 성(性)과 위(僞) : 성품과 인위
성리학의 핵심사상
본문내용
1. 인(仁) : 어진 마음
공자에 의하면 인(仁)이란 인간다움을 의미한다. 즉 '인'은 완전한 사람, 마땅히 그렇게 되어야 할 사람이다. 공자는 인간다움의 바탕으로 '부모에 대한 충성심'(孝)과 '형제간의 우애' (悌)의 두 가지 덕목을 들었으며, 이 두 가지 덕목을 바탕으로 하여 '남을 사랑하는 마음'(愛)이 생겨난다고 했다. 그런데 이런 마음이 생기려면 마음의 중심이 바로서야 하며, 이를 '충'( 忠 = 中 + 心 : 마음의 한가운데)이라고 한다. 충이란 자기에 게 주어진 모든 일에 온 정성을 쏟아 최선을 다할 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2. 예(禮) : 바른 행동
인간의 도덕성을 '인'이라고 하면 '예'는 외면적인 사회 규범 또는 그것을 기반으로 한 사회 제도를 가리킨다. 공자는 인과 예를 필수적인 두 가지 원리로 내세웠다. 예란 사람이 규정한 행위의 규범으로 "스스로를 낮추고 남을 높이며, 남을 앞세우고 자기를 뒤로 한다."(<<예기>>)는 것을 바탕으로 한다. 일찍이 공자가 찬양한 바 있는 전설의 제왕 주공단(周公旦)이 예의 정치를 제창하고 국가의 법제나 국가적 제사, 여러 가지 의식, 관혼 상제의 규칙을 정했다고 하는데 공자는 "예를 알지 못하면 바로 서지 못한다."고까지 하며 그 중요성을 강조한 바가 있다. 하지만 그 중용성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형식주의'로 고착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