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토리텔링 과목에서 A+ 받은 공간스토리텔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역사적 인물 혹은 사건을 활용한 관광지 활성화 분석 사례와
한류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지 활성화 분석 사례를 분석하여
공간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관광지를 어떻게 활성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Ⅱ. 본론
(1) 역사적 인물과 사건을 활용한 관광지 활성화 사례 분석
(2) 한류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지 활성화 사례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스토리텔링은 문학적 상상력, 예술적 심미안, 공학적 기술을 사용하여 재미있고 감동적인 스토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이라는 새로운 분야의 출현은 인간의 이야기를 하고 싶은 욕망에 기인하기도 하고, 재미와 감동을 추구하던 대중들의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정보 전달에 치중돼있던 아날로그 시대에 대한 반감에 기인하기도 한다.
스토리텔링이 현대사회에서 부각된 이유를 생각해보자면 매체의 발달을 빼놓을 수 없다. 매체는 이성을 요구하는 인쇄 매체, 일방향적 매체, 아날로그 매체에서 정보통신의 발달을 통해 감성적이고 직관적인 감각을 요구하는 멀티미디어, 디지털 매체, 쌍방향적 매체로 발전하였다. 기존의 아날로그 시대와 다른 디지털 시대만의 특징은 이야기가 구어를 통해 향유되었던 1차 구술 시대의 특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중 략>
본 장에서는 서울 송파구 잠실동 롯데 백화점에 위치한 '롯데월드 스타애비뉴'를 그 사례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롯데월드 스타애비뉴는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시설로서 스타 테마파크라고 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다양한 한류 스타들과 엔터테인먼트 컨텐츠가 있는 새로운 공간 스타에비뉴에서는 스타와 함께 소통하며, 한류 문화컨텐츠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다. 스타 별로 각각의 전시관이 마련되어 있으며 전시관에는 스타들이 등장했던 영화, 드라마, 뮤직비디오와 실제로 입었던 의상들, 화보 등이 전시되어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또 다른 공간에는 스타들이 촬영했던 촬영세트 전시관과 스타들이 직접 찍은 핸드프린팅 전시관, K-POP 체험 공간, 펜레터 공간, 스타와 함께한 합성 사진을 찍는 공간, 드라마 리딩 공간 등이 있다. 특히 핸드프린트 전시관은 스타들의 손에 자신의 손을 대고 소원을 빌면 그 소원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문구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스타와 함께하는 특별한 추억의 장소이다. 또한 촬영세트 전시관에서는 자기 자신이 직접 스타가 되어보는 드라마틱한 경험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신개념의 체험 공간도 제공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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