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직관주의
Ⅱ. 칸트의 직관주의 : 의무에의 존중
1. 칸트의 사상적 배경
2. 칸트와 의무론적 직관주의
1) 의무의식
(1) 선의지
(2) 의무개념
2) 도덕법칙
(1) 법칙
(2) 정언법칙
3) 자유와 자율
(1) 의지의 자유
(2) 자율
4) 신 영혼 불멸
(1) 최고선
(2) 실천이성의 요청
(3) 실천이성의 우위
3.칸트 윤리설의 특징
4. 칸트의 영향과 의의
본문내용
자연주의 윤리설이 자연적인 사실판단에서 도덕 판단, 가치판단이 연역될 수 있다고 주장한 반면 비자연주의에 속하는 직관주의 윤리설은 이미 객관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도덕법칙을 선천적 능력으로 연역이 아닌 직관에 의해 파악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윤리학적 직관주의는 옳고 그른 것을 직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이론이며, 도덕감(Moral sence) 혹은 도덕적 능력을 통하여 도덕원리를 선험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옳음, 선, 의무, 정의 등은 직접적으로 파악된다. 또한 추구되는 선 혹은 바람직한 선으로서의 최고선에 비추어 옳은 행동을 설명하는 신학적인 윤리이론과는 달리, 직관주의자들은 목적에 관련시킴이 없이, 즉 행동의 궁극적인 결과를 고려함이 없이 옳은 것을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고전적인 직관주의자’들은 도덕적인 의무와 도덕적인 행동이 선을 위한 수단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선이라고 생각한다. “비록 하늘이 무너지는 한이 있더라도 정의가 실현되도록 하라”는 말이 직관주의, 특히 칸트적 직관주의의 특징을 잘 설명해준다.
한편, 현대윤리학에 있어서 직관주의는 의무론자들이 지배해 왔는데 이들은 의무를 경험하는 일이 타당함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설명해 보고자 했던 철학자들이었다. 의무론자들은 최고선에 대한 인식이 도덕적 의무에 대한 인식을 끌어내는 데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는데, 왜냐하면 도덕적 의무란 직관에 의해서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현대의 의무론자들을 고전적 직관주의자들(칸트적 직관주의자들을 포함)로부터 구분해 주는 한 가지 기본적인 점은 옳고 그름이 도덕적 원리에서보다는 일차적으로 행위 속에서 직관된다는 의무론적 이론에 있다. 도덕법칙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옳음에의 경향성을 갖는 규칙들이다. 의무에의 의도는 의무적인 행위에 대해서 이차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구분으로 인해서 이들은 칸트적인 의무론으로부터도 구별될 수 있으며 고전적인 직관주의로부터도 구별될 수 있으므로 신의무론자들 혹은 신직관주의자들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된다.
참고 자료
이대희, 『현대윤리학』, 세종출판사, 4002
이대희, 『기초윤리학』, 정림사, 2003
김춘태, 이대희 공저, 『윤리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2
김춘태, 이대희, 안영석 공저, 『윤리학』, 형설출판사, 2006
김태길, 『윤리학』, 박영사, 2009
프레드 펠드먼 / 박은진, 장동익 옮김, 『기초 윤리학』, 철학과 현실사, 1999
W.S. 사하키안,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박영사, 2005
메리 워녹, 『현대의 윤리학』, 서광사, 1986
램프레히트 스털링P,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2002
브로드 C. D, 『칸트철학의 분석적 이해』, 서광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