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종교개혁의 시대적
Ⅲ. 루터와 칼빈 신학이론 비교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종교개혁을 단순히 국교회를 만들어낸 운동이라고 간주한다면, 그것은 15-16까지 지속된 종교운동을 지칭하게 된다. 그러나 본격적인 종교개혁은 루터의 개인적 종교적 체험에서 출발하고, 로마 가톨릭의 교리와 교권조직을 성서에 따라 비판하고, 새로운 교리와 교회를 형성한 정신상의 운동을 말한다. 종교개혁의 초기 개혁자들은 교회의 잘못을 지적하고 교회 내의 개혁을 추구하고자 하였으나 개혁자들은 교회 밖으로 밀려나게 되었다. 따라서 개혁의 과정은 교회에서 이탈한 후 개혁을 이룩하는 과정을 보이게 된다.
종교개혁 이전에도 교회의 개혁운동은 존재했다. 그러나 그것들은 교회의 내부 운동에서 그치거나, 교회의 억압에 의해 널리 퍼지지 못했다. 중세의 천년동안 지속된 교회의 모순과 계급적 모순은 본질적인 신앙의 길에서 자꾸 멀어져 갔다. 그와 더불어 중세 말에 진행된 신앙과 이성의 분리 작업을 통한 이성의 자각은 교회의 비성경적이고 비신앙적인 부분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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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프로테스탄트는 성경교육과 설교를 중시여기다 보니 어학과 수사학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켰고, 그로인해 인문교육이 확산되고 정착되었다. 성경만을 중시여기는 프로테스탄트는 일반대중과 여성에게도 성경읽기를 권장했으며 그러기위해서는 남녀 모두를 위한 초등 교육기관을 후원하여 대중교육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사회보장 문제 관해서는 Boston대학교의 Lindberg 교수는『자선을 넘어서』라는 책에서 종교개혁자들은 자선을 넘어서 사회보장제도를 주장했다고 말했다. 그런 의미에서 루터는 걸식행위를 비판했다. 중세에는 걸식을 권장했다. 중세의 탁발승들은 걸식행위를 통해서 그리스도처럼 가난한 생활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선행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루터는 하나님의 은총으로 구원을 받는 것이지 선행으로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므로 걸식행위를 금지시켰다. 신체장애자와 같은 사람들은 국가에서 보호해 주어야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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