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의 형성과 전개 과정
- 최초 등록일
- 2013.10.28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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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문학사 - 개인과 사회의 발견 (4장 5절)
Ⅲ.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요약
제 1부 프로문학을 중심으로 한 문예비평
제 1장 프로문학의 성립
제 1절 팔봉, 회월의 활약
1) 팔봉 회월의 정신적 상황
2) 팔봉, 회월의 평론
3) 계급문학시비론
제 2절 조직
1) 염군사
2) PASKYULA(파스큘라)
3) KAPF (카프)
4) 조직론의 논거
제 2장 논쟁-자체 내의 문제점
제 1절 마르크스주의문학론
1) 그들의 문학관
2) 외재적 비평형태
제 2절 내용과 형식논쟁
1) 논쟁의 발단
2) 내용·형식의 본질
3) 형식의 중요성에 대한 시비
4) 결산
제 3절 목적의식론
제 4절 아나키스트와의 논쟁
제 5절 대중화론
1) 「전기」파의 대중화론
2) 팔봉의 대중화론
제 6절 농민문학론
제 7절 창작문학론(Ⅰ)
1) 창작방법론의 의미
2) 소련에 있어서의 사회주의
적 리얼리즘 논의
3) 일본에 있어서의 창작방법논의
4) 한국에 있어서의 창작방법논의
5) 결산
제 8절 창작문학론(Ⅱ)
Ⅳ. 맺음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20년대 조선에서의 사회주의 사상의 확산은, 프롤레타리아문학의 유입과 확산의 시대적 배경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는 당시 지식층의 일부가 사회주의 사상이 일본의 식민통치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파스큘라>와 <염군사>를 토대로 한 사회주의 성향의 예술 활동은 자체 내에서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시대적 요청으로 인해 조직적인 차원에서 새로운 단일 조직을 결성하게 된다. 이것이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Korea Artista Proleta Federatio)이다. 약칭으로는 'KAPF', 국문으로는 ‘카프’라고 적었다. 본고에서는 KAPF의 성립 배경을 프로문학의 초기이론을 도입한 인물인 팔봉과 회월의 활약과 KAPF의 조직과정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KAPF가 자체 내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펼친 여러 논쟁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논쟁의 항목으로는 내용, 형식론, 목적의식론, 대중화론, 아나키스트 논쟁, 농민문학론, 창작방법론이 있다.
<중 략>
한편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이 설사 종합적 스타일일지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방편적인 측면이며 문학의 올바른 방향은 사회적? 사상적 입장에서 진실을 그리는 리얼리즘이라는 주장을 내세운 비평가가 있었으니, 김두용? 박승극? 김용제? 안함광이 그들이다. 이 중 김두용은 이 방면의 주도적 입장을 견지한다. 그의 「창작방법의 문제」(앞글)는 중요한 논문이다. 소련에서 설사 로맨티시즘이 인정되더라도 그것을 모순으로 이해한다는 사실, 즉 ‘이렇게 되었으면 오죽 좋을까’하는 기술의 로맨티시즘이지 그 본도(本道)는 어디까지나 리얼리즘이란 것이다. 박승극은 「창작방법논고」(「조선중앙일보」1939.6.3-7)에서 꿈을 비판하고, 리얼리즘의 길, 전형의 창조를 강력히 주장함으로써 임화를 혹독히 비판한다. 비상시기에 임화가 꿈을 과도히 찬양함은 백철의 정열과 혼동될 우려가 있을 뿐만 아니라, 창작방법론의 미망을 유발하기 쉽다는 것이다. 자칫하면 그 꿈은 현실 도피가 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민음사, 2009
김윤식,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일지사, 2002
김영민,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