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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의 주자학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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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01.28
최종 저작일
2003.01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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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철학사 A+ 받은 리포트 입니다.

발표수업용으로 활용해도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여필(吳輿弼)
2. 설선(薛瑄)
3. 호거인(胡居仁)
4. 진헌장(陳獻章), 누량(累諒)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명 태조는 포의(布衣)에서 몸을 일으켜 천하를 평정하였다. 천하 평정뒤에는 관리 등용시험에 경의(敬意)를 주로 하였으므로 문교(文敎)가 융성하게 되어 많은 학자를 배출시켰다. 그러나 당시의 학자는 대개 정주학(程朱學)을 신봉한 사람들 뿐이라 명대(明代)의 특색이 아직 나타나고 있지 않다. 그러므로 영락(永樂) 12년 호(胡)에게 명하여 「사서대전」,「오경대전」 을 찬술케 하였을때 어느 경(經)이나 모두 주자의 주(主)에 기본을 두고 있다. 이것에 의해서만도 명초(明初)의 학문이 주자학을 그대로 계승하였을뿐 독창성이 없었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오강재(吳康齋) 사상에 대해 논하고 순수한 주자학자의 설선에 대한 내용을 먼저 언급한 뒤에 다시 오강재의 문인인 호거인(胡居仁), 진헌장(陳獻章), 누량(累諒)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中國 哲學史」 勞思光 著 探求堂
「中國 哲學史」 가노 나오키 著 을지문화사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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