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학과 양명학
- 최초 등록일
- 2009.04.23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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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자학과 양명학 각각의 사상에 대한 기본논리와
주자학과 양명학의 학문으로서의 비교가 각각 정리되어있습니다.
레포트 뿐만 아니라 시험답안으로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인문학 시험을 위한 주자학과 양명학 답안으로 작성했습니다.
목차
1. 주자학
2. 양명학
3. 주자학과 양명학
본문내용
<주자학>
위진남북조가 끝나고 수나라의 통일로 불교가 더 널리 퍼지게 되고 당 말기에도 유교는 발전을 하지 못했으며 불교가 우세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에 당 말부터 송나라 때에 이르러 유교의 개혁이 일어났다.
송나라의 문화는 흔히 서양의 르네상스 문화와 비교되기도 하는데, 복고적인 성격이 송대문화의 한 특징을 이루는 까닭이다. 예를 들어 문학, 특히 산문에 있어서 송나라는 하나의 뚜렷한 시대적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송나라의 유학은 주자학으로 대표되는데, 이것 역시 하나의 사상부흥운동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때까지의 유학은 훈고학이 주류를 이루어 경전의 자구(字句) 해석에만 천착하는 학문이었다. 그로 말미암아 유교는 정작 민중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고, 오히려 불교보다 열세에 놓인 느낌마저 있었다. 그와 같이 민중과 유리되었던 유교가 송대에 이르러서는 불교의 자극을 받고 고대의 원시유교로 되돌아가 성현의 정신을 올바로 파악하려는 새로운 기운이 싹텄다. 그리고 이것이 곧, 주자학으로 열매를 맺게 되었다.
이는 불교를 비판하면서 불교가 뿌리박고 있는 사회적 시스템을 혁명하고자 했다. 주자는 유가의 핵심은 가족의 질서를 바로 잡는 것이라 여기고 사회의 가장 기본적 토대인 가족적 시스템과 사회적 시스템을 유가적 방식으로 새로 잡아 나갔다. 주자는 과거제를 통해 유교식의 사회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 위에는 가(家)를 통해 가족의 질서를 잡았다. 주자가례 가족의 의례 등 가를 통해 민간의 시스템을 바꾸고 삶의 모든 의례 패러다임을 유교식으로 바꾸었다.
당시에는 인쇄술이 매우 발달했는데, 종래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대량의 도서가 출판되었다. 개인의 문집도 많이 출판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