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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 학술사상과 왕양명 심학의 완성

밍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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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2.23
최종 저작일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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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대 학술사상과 왕양명 심학의 완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명대 학술사상의 전개에 대해 서술하시오.
1) 명대 당시 사회
2) 정주학파
3) 진헌장
4) 담험수
5) 왕양명
6) 왕양명 제자
7) 동림학파

2. 왕양명 심학의 완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왕명학의 심학
2) 심학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명대 학술사상을 알아보기 전 명대는 15세기 중반부터 연이은 반란으로 쇠퇴기였습니다. 권력층인 왕이나 귀족과 같은 부류는 백성보다는 자신의 사익을 채우기 위해서 토지를 소유하는 일에만 집중하였고 그로 인해 백성들은 어려움이 심해져서 조세부담을 견디지 못하고 유망민이 되거나 농민 봉기가 일어나는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다른 특징으로는 황권이 강화되어있었고 유교 입국을 견제하였습니다. 그리고 환관의 폐단이 극심한 시대였기에 토지의 소유관계 불균형이 심화되었습니다. 명대는 신사계층이라는 관료계층을 포함해 유생과 같은 학생, 관료 등등의 지식인들의 사회지도자적 관료계층이 토지소유관계에 대한 빈부 문제, 황권 강화문제를 문제시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시대에도 불구하고 당시 사상은 원나라가 부상하고 난 뒤 과거시험을 부활시키면서 주자학을 관학이 되었습니다. 주자학은 당시 현실과는 사물의 이치를 중시하는 등 당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고 학자들 대부분도 유학의 모든 체계를 만든 주희의 이론들만 따르는 것과 같이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당시 남쪽의 해안지방 일부에서는 자본주의적 생산방식이 나왔으며 이 경우는 예의 법도를 말하며 개인의 자유를 눌러온 사회와 반대였고 주희의 이론들과 같이 전통 도덕으로는 개인의 의지로 만든 자본주의 사회를 억압할 수 없기에 이를 어떻게 해결하고 교화할 것인지 또한 중요하였습니다. 개인의 특성과 의지를 존중하자는 분위기와 주희의 이론들로만은 당시 혼란스러운 사회를 해결할 수 없다는 점 이를 해결해줄 사상이 나오는 것이 매우 중요한 상화이었습니다.
이렇게 주자학이 쇠퇴하던 시기에 왕양명이 주장한 것은 빛을 발했습니다. 왕양명의 주장은 육산사에서부터 시작하였고 이러한 성인의 학문으로 지와 행을 중시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 진헌장과 담약수는 앞서 말한 주자학의 이론만 따르는 학자들과 달리 마음의 역할을 강조하고 마음 밖에 있는 사물을 이원 구조가 아닌 인간 주체를 중시하는 새로운 사상을 만들었습니다.

참고 자료

중국사상사 강의내용
지식백과(진헌장, 담약수, 왕양명, 왕기, 왕간, 하심은, 이지)
[명초 정주학파(程朱學派)의 심학화 경향과 사상적 의의 ― 심여리일(心與理一)의 이념과 심신지학(心身之學)의 공부론을 중심으로] (박길수)
[양명학 공부2] (김흥호)
왕양명의 심학(心學)과 공감(정갑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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