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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자아 동일성의 문제

*대*
최초 등록일
2002.12.26
최종 저작일
2002.12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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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체성의 문제설정
Ⅱ. 자아와 정체성(동일성)의 의미
Ⅲ. 자아 발달 환경으로서의 사이버 공간의 특성
Ⅳ.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아와 정체성의 양상
1. 복합정체성(multi-identity)
2. 유연적 자아
3. 가상공동체의 의식표현
Ⅴ.아바타, 또 하나의 육체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정체성의 문제설정

사실 오늘날 정체성의 추구는 과거의 어느 때보다도 강렬한데, 개인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정체성을 단지 개인적 성취물로만 만들어내는 것에 저항하면서 부족, 민족, 집단, 혹은 다른 형태의 집합적 정체성을 점점 더 강조하는 경향도 존재한다. 세계곳곳에서 부족주의나 다른 과거의 집합적 정체성의 형태로 되돌아가는 움직임이 있었으며, 개인이 집단의 성원이 되어 집합적 정체성을 받아들임으로써 정체성을 얻게되는 이른바 정체성의 정치에서도 이와 유사한 기획을 볼 수 있다.

역사적으로 전통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정체성은 고정되어있고 견고하며 안정된 것이었다. 정체성은 한 사람이 세계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규정하는 전반적인 방향과 종교적 제약을 제시하는 한편, 사고와 행동의 영역을 엄격하게 제한하는 미리 규정된 사회적 역할이자 전통적 사회체계로서 기능하였다. 인간은 씨족, 고정된 친족 체계, 나아가 한 종족 또는 집단의 일원으로서 태어나고 죽었으며 그의 인생 행로는 미리 정해져있었다. 따라서 현대 이전의 사회에서 정체성은 문제 될 것이 없었으며 성찰이나 토론의 주제가 되지도 않았다.

참고 자료

김문조(1998), 정보화 사회:본질과 유형, 정보화 시대의 미디어와 문화, 한국언론학회, 한국사회학회 엮음, 세계사
류승호(1997),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자아와 공동체, 창작과 비평, 1997년 봄호.
황상민(1997),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가상공동체 의식과 복합정체성의 형성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홍성태 엮음(1996), 사이버공간, 사이버 문화, 문화과학사.
N. 캐더린 헤일즈, "사이버 공간의 유혹" 홍성태 엮음(1997), 사이보그, 사이버컬처, 문화과학사.
http://www.cyberculture.re.kr/ -사이버 문화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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