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생각하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가장 큰 문제
- 최초 등록일
- 2022.08.02
- 최종 저작일
- 2022.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특징
1) 자아 정체성(self-identity)
2) 불안과 방어기제
3) 반항 및 심리적 이유기
4) 동일시(identification)
2. 청소년 문제의 개념
3. 본인이 생각하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가장 큰 문제 - 인터넷 과다사용
1) 사이버 게임 중독(Game Addiction)
2) 통신 중독
3) 음란물 중독
4) 사이버 주식 중독
4. 인터넷 과다사용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가장 큰 문제인 이유
1) 가정 환경적 요인
2) 학교 환경적 요인
3) 사회 환경적 요인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다양하고 편리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 것은 사실이나 인터넷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들도 발생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 인터넷 중독이라는 문제도 생겨났는데 이 문제의 경우는 특히 인생의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에 있어서 심리적ㆍ정신적 문제뿐만 아니라 인터넷 가상공간에서의 타인과의 관계와 현실에서의 타인과의 관계 사이에서 괴리감을 느낌으로써 청소년의 사회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타인과의 관계는 단순히 다른 게이머들과 게임만 하는 것뿐만 아니라 협력 또는 경쟁도 하고 대화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강화시키는데 이와 더불어 게임동호회와 게임길드 등을 통한 온라인에서의 만남 그리고 종종 오프라인에서의 만남 등은 인터넷 게임의 중독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점점 게임의 종류도 다양해져 가고, 새로운 게임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도 게임의 중독성을 가속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본인이 생각하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며 그 이유를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특징
청소년기는 심리적ㆍ신체적ㆍ사회적으로 삶의 매우 중요한 발달과업을 수행하는 단계로 이 과정을 통해 사회적 역할을 배우고, 삶의 기준을 익히며 주관적 판단을 가지고 행동하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아를 확립해 가는 시기이다. 사회적으로는 아동기의 의존적 시기에서 자립적 성인기로 가는 전환기이며, 심리학적으로는 주어진 환경에서 의존적 아동 행동과 책임성 있는 성인의 행동을 구별하는 새로운 행동 양식을 개발하고 적용해야 하는 한계시기이며, 위기로 가득차 있어 불안정과 불균형이 심화된 긴장 속에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게 되는 질풍노도의 시기이기도 하다. 대체적으로 청소년기에 이르면 신체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충동과 자극에 민감해지고 자아에 대해 새롭게 눈을 뜨게 되면서 정서적으로 불안정하여 주위 환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김동일, 정여주, 이윤희(2013). 스마트미디어 중독 개념 및 특성 분석 델파이 연구.
강희양,손정락 (2010).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과 게임중독에 대한 자존감향상 인지행동치료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고충숙,박태수 (2011).청소년의 휴대폰 중독적 사용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보경, 백용매, 허창구 (2016). 애착과 스마트폰 및 SNS중독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문제의 매개효과. 청소년학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