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놀이용 온라인 게임이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3.28
최종 저작일
2007.05
4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놀이용 온라인 게임이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참고문헌이 풍부하게 첨부되어 있으니 많은 참고 되실겁니다.

목차

Ⅰ 온라인 게임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지각, 인지적 측면
2. 정서 및 성격 측면
3. 사회성발달 측면
4. 중독적 측면

Ⅱ 이론적 배경
1. 온라인 게임과 교육용 온라인 게임 정의
2. 온라인 게임의 현황
3. 온라인 게임의 종류
4. 온라인 게임의 목적과 필요성

Ⅲ 적용 가능한 이론
1. 구성주의
2. Piaget
3. Vygotsky
4. 정보처리이론
5. 가네의 교수사태 (아리수 국어 탐정적용)

Ⅳ 교육용 온라인 게임이 아동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문제해결능력
2. 창의성
3. 문제해결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4. 그 밖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

Ⅴ 결론
1.요약 및 결론
2.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온라인 게임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지각/인지적 측면
1) 주의 (attention)
-대부분 컴퓨터 게임의 과제는 시각적으로 주어지는 대상의 경로를 추적하거나
화면 한 부분에서 갑자기 제시되거나 각기 다른 장소에서 동시에 출현하는 자극
을 적절하게 탐지하고 반응해야 한다.
-컴퓨터게임 이용이 시각적 주의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공통적으로 얻
어지고 있다.(Green & Bavelier, 2003; Greenfield, De Winstanley, Kilpatrick,
& Kaye, 1994)
2) 공간지각
-이용자는 화면의 빠른 움직임 속에서 시각적 자극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공간의
역동성을 표상해야 한다.
-공간적 지각능력은 심적 회전(시각자극의 방향 전환에 따른 형태의 변화를 상상
하는 능력), 공간적 시각화(다차원적인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공간지각) 및 병행
처리(멀리 있는 대상과 가까이 있는 대상 모두를 통합하여 다차원적인 시각 정보
를 조정하여 상호작용하는 여러 변인들을 병행적/동시적으로 처리하는 능력)과
관계된다.
-컴퓨터 게임 경험이 공간적 지각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De Lisi & Cammarano, 1996; Greenfield, Brannon, & Lohr, 1994; Okagaki &
Frensch, 1994; Subrahmanyam & Greenfield, 1994)
3) 수리적 능력
-컴퓨터 게임을 구성하는 인물이나 대상 등이 수의 증감을 표상할 뿐 아니라 게
임의 승패가 대부분 점수화되어 피드백 된다는 점에서 컴퓨터 게임은 수학적 능
력과 관련될 가능성이 크다.(임송미, 2000)
-Clements(1986,1990)는 아동의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컴퓨터 게임간의 관련성에
관한 일련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는 교육을 목적으로 한 게임 프로그램 중에
서도 사용자가 실제 현실의 문제를 가상현실에서 해결해 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게임과 로고 게임이 아동의 수학적, 언어적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곽금주, 강수연 (1997). 전자게임에 몰입한 아동의 심리진단적 특성(Ⅰ): 사례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4(1), 1-16
권준모, 곽금주, 김범준 (2001) 컴퓨터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소년보호위원회 연구결과보고서. 서울: 청소년보호위원회.
김성중 (2000). 또래집단의 영향이 청소년들의 네트워크 컴퓨터게임 이용과 충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춘경(1991) 비디오게임과 아동의 인성특성간의 관계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방희정, 조아미 (2003). 가족기능과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행동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16(1), 1-22
양돈규 (2000). 청소년의 감각추구성향과 인터넷중독 경향 및 인터넷 관련 비행간의 상관성. 청소년학연구, 7(2), 117-136
이소영, 권정혜 (2001). 인터넷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청소년의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0(1), 67-80.
이송선 (2000).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정서적 특성과의 관계-초등학교 5,6학년과 중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순형, 서봉연, 이소은, 성미영 (1999). 컴퓨터게임이 아동의 공간기술과 단기기억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0(3), 1-14
임송미 (2000). 컴퓨터 게임이 아동의 수리 능력과 공간 기술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아동 가족학과 석사학위 논문.
한국게임산업개발원(2003). 교육용 게임시장 분석 및 개발전략. 서울. 정일
백영균(2002), 온라인 게임에서의 학습활동. 김영수, 강명희. 정재삼 편저,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319-336). 서울 : 교육과학사.
백영균(2006). 게임기반 학습의 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서울
권상라(2006). 교육용 온라인게임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성혜(2001). 컴퓨터 몰입과 정서적 특성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남옥(2005). 온라인 학습콘텐츠에 대한 아동과 부모의 선호도 및 부모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원격유아교육정보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한훈희(2005). 온라인게임에서의 좌절경험에 의한 공격성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은영(2002). 미디어 교육이 아동의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항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 홍보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놀이용 온라인 게임이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