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탱 게르의 귀향
- 최초 등록일
- 2013.03.19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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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서양문화사 A+ 레포트 공유합니다.
마르탱 게르의 귀향(The Return Of Martin Guerre)의 배경과 프로테스탄티즘 등을 위주로
현 시대에서의 의미를 잘 정리해 두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맺음말로 결론내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마르탱게르의 귀향
1. 경제 공동체로써의 가족과 농촌사회의 변화
2. 높은 문맹률
3. 경제적 합의로써의 결혼
4. 프로테스탄티즘과 창안된 결혼
5.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
6. 교회와 주술의 공존
Ⅲ. 맺음말
본문내용
1. 경제 공동체로써의 가족과 농촌사회의 변화
16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프랑스 농민들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가족단위 내에서 경작하고, 기껏해야 인근 도시에 판매하는 소작농들이었다. 영화에서도 볼 수 있듯이 모든 가족구성원이 소를 이용해 밭을 갈고 씨를 뿌리는 일에 참여하며 마을에 있는 세탁장에서 함께 빨래를 하는 등 공동체 생활을 한다. 또한 책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기와 공장을 운영하고 포도를 재배하고 양을 방목하는 것들이 모두 가족 단위로 이루어 진다.
여기서 우리가 한가지 주목할 것은 후에 가짜 마르탱이 가족 소유지를 팔고, 그 돈으로 새로운 땅을 구입해서 수익성 좋은 품목을 경작하려고 생각한것이다. 이러한 마르탱의 모습은 기존의 자급자족적 가족 공동체의 모습을 벗어나 자본주의적 농업 경영방식을 추구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렇게 변화를 추구하는 마르탱에게 기존의 방식을 고수하던 피에르는 강한 반감을 느끼며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는 16세기의 변화하는 프랑스 농촌사회의 일면을 볼 수 있다.
<중 략>
여기에는 많은 포스트모더니즘적 사고 체계들이 동원되고 있다. 진즈부르크가 `치즈와 구더기`에서 보여주었던 미시사적 서술 - 이것은 마치 탐정이 아주 사소한 단서를 가지고 전체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의 미메시스(mimesis)를 보는 듯하다 ―이나 미셸 푸코의 `지식의 고고학`에서 보여준 `텍스트의 고고학`―최초의 텍스트를 덮고 있는 수많은 시간의 관념들을 파헤쳐 내려간다는 점에서 그것은 가히 `고고학`이라 불릴 만하다 - 등이다. 또 로버트 단턴이 `고양이 대학살`에서 보여준 `치밀한 묘사`―우리가 `역사 속의` 인물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살고 있는 당대의 관념으로부터 철저히 벗어나는 역사 속의 인물과의 동일시가 중요하다 ―등 모두 <마르탱 게르의 귀향>이라는 역사 서술을 이루고 있는 근간이 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 『마르탱 게르의 귀향』, 지식의 풍경(2000.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