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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론과 노사관계

*상*
최초 등록일
2012.11.23
최종 저작일
2011.10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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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사관계를 게임이론에 적용시킨 사례

목차

1. 서론
1.1. 노사관계와 게임이론

2. 본론
2.1. 게임이론, 내쉬균형
2.2. (양보, 양보)
2.3. (양보, 강경)
2.4. (강경, 양보)
2.5. (강경, 강경)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협상(Negotiation)이란 무엇인가. 협상이란 두 사람 또는 두 사람 이상의 당사자들이 상호 이해의 충돌 또는 마찰을 해결하기 위해 대화라는 방법을 통하여 공동결정을 내리는 절차이다. 노사협상은 근로자측과 경영자측이 상호 이해관계의 마찰이 있어야 협상을 성립 할 수 있으며 상호 대립되는 이해관계를 추첨이나 폭력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하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는 것이며 다수결이나 사법절차와 같은 결정권자에 의한 결정이 아닌 당사자가 공동으로 자발적으로 분쟁을 해결해야 하는 것이다.

<중 략>

이와 별도로 홈플러스는 이랜드 측 비정규직 조합원들의 임금을 2010년까지 단계적으로 올리고 유급휴일도 정규직과 동일하게 적용하는 등 기존 삼성 테스코 직원들과의 격차를 없애기로 했다. 노조도 일정 기간 임단협을 사측에 위임하고 3년 동안 노사 분규를 일으키지 않을 것을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사 양측은 이날 조인식에서 민형사상의 고소를 상호 취하하고 사측의 노조 지위 인정과 회사 경영정상화에 대해 노조가 적극 협력하는 내용을 담은 `노사화합선언`을 채택했다.

→ 이랜드의 500여일간의 장기 파업은 노조원들뿐만 아니라 회사에도 큰 타격을 가져다 주었다. 결론은 적절한 협상을 이끌어 내었지만 장기간에 걸친 파업으로 인해서 노사는 얻는 것 보다는 실이 더 많았을 것이다. 우선적으로 회사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주었으며 이는 회사에게 뿐만 아니라 결국은 그 안에 있는 이랜드의 노동자들에게도 득이 되는 일은 아니였을 것이다. 이랜드 장기 파업의 잘못이 누구에게 있던 간에 강경한 대책으로 맞선 두 노사는 17개월이라는 서로에게 상처만 주는 게임을 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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