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 원산지 파워
- 최초 등록일
- 2012.11.12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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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브랜딩 시간에 사용한 문화마케팅 자료 입니다. 원산지 파워를 기반으로 한 문화 마케팅에 대한 내용 입니다.
목차
1. 문화마케팅의 정의
1) 정의
2) 종류
2. 문화마케팅과 국가
1) 원산지파워
2) 국가브랜드 강화사례
3.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1) 페스티벌 시장의 성장
2) 페스티벌의 경제효과
본문내용
1. 문화마케팅
1) 문화마케팅의 정의
문화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고객의 감성을 자극함으로써, 문화 예술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해당 기업/제품의 이미지로 연결 짓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이 문화활동을 많이 활용 할수록 기업의 이미지와 고객가치는 증가하며, 향상된 고객가치는 고객충성도를 높여 구매까지 이어지게 한다는 것이다.
2) 문화마케팅의 종류
문화마케팅에는 크게 다섯 가지 유형이 있다.
<중 략>
1) 페스티벌 시장의 성장
우리나라의 페스티벌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07년 하이서울페스티벌의 일부로 시작했던 월드디제이페스티벌은 08년부터 유료화를 시작해 3만원의 입장료를 받았다. 그러나 지금은 10만원에 가까운 가격을 받고 있으나 10만명 이상이 참여한다. 그만큼 구매력이 증가했다는 말이 될 수 있다.
현대카드가 슈퍼M콘서트를 시작으로 해외아티스트들을 유치해온 것처럼 삼성카드도 작년부터 썸머웨이브페스티벌을 만들고, 싸이콘서트의 스폰서로서 정기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처럼 기업들도 문화마케팅에 지속적으로 뛰어들고 있으며 페스티벌 시장을 축으로한 문화마케팅이 점 점 커지고 있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더욱이 중요한 점은 2012년 현재 우리나라의 페스티벌 시장 상황이다. 매 달마다 세계라는 수식어가 붙는 대형 페스티벌이 하나씩은 존재한다. 게다가 올 여름에는 대형페스티벌이일주일에 한두 개씩 열리기도 하였다. 특히 센세이션코리아와 유엠에프코리아, 글로벌게더링코리아는 우리나라가 만든 페스티벌이 아니고 세계를 투어하는 축제인데, 우리나라가 아시아 최초 개최국으로 선정되었다는 타이틀까지 가지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가 페스티벌 시장에서 아시아의 타국가들 보다 선진국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