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의 기업경영
- 최초 등록일
- 2012.10.27
- 최종 저작일
- 2012.10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레고의 기업경영에 대한 과제입니다.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레고 기업
1. 기업 선정한 이유
2. 레고 기업 소개
3. 레고의 특징
Ⅱ. 레고 내부 기업 분석
1. SWOP 분석
2. 경영전략
Ⅲ. 외부환경
1. SOWT 분석
2. STP분석
3. 미국 장난감 시장 점유율
4. 레고 미국 장난감 시장 점유율
Ⅳ. 레고 미국 시장의 전략과 앞으로의 동향
1. 미국 진출시에 문제점
2. 레고의 전략
3. 마케팅 전략
4. 향후전망
본문내용
Ⅰ. 레고 기업
1. 기업 선정한 이유
레고는 전 세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호기심이 “동일”하다는 가정에 글로벌 환경에 맞아 떨어지는 주제로 선정이 되었으며 보다 어린이들의 동심을 움직인 레고의 독특한 기업경영전략이 얼마나 매력적이고 또 경영방식이 어떤 것인지 발표를 하면서 많은 분들에게 보여주고자 선정이됨
2. 레고 기업 소개
1932년 덴마크의 목수 올레 커크 크리스티안센은 나무를 깎아 이리저리 조립할 수 있는 장난감을 만들기 시작. 장난감의 이름은 덴마크어인 `레그 고트(leg godt)`의 앞 자만 따서 지었다. `잘 놀자(play well)`라는 뜻. 초대 CEO, Ole Kirk Christiansen(올레 키르크 얀센)이 “사람이 하는 모든 일 중 놀이는 필수”라는 모토로 회사를 설립하였고, 1944년 「완구기업 LEGO 빌룬트 A/S」라는 이름으로 직원 10명을 데리고 법인화 과정을 거침. 크리스티안센 가문이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비상장 회사이며 아들 고트프레트 커크 크리스티안센은 1958년 레고의 이 `자동 결합 블록`에 대한 특허 출원을 신청. 레고는 거대한 장난감 회사로 성장하기 시작, 세계에서 6번째로 큰 완구업체로까지 발돋움하고. `레고 블록`은 이제 초당 7박스씩 판매되고, 매년 190억 개가 새로 만들어지는 전 세계적인 히트 상품.
<중 략>
3. 마케팅 전략
=프로슈머 마케팅=
레고는 제품 개발 단계뿐 아니라, 제품출시 후 문제 해결 역시 고객에게 답이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레고는 개발해 놓은 프로그램이 문제가 발생하고 해킹이 되면서 기술의 비밀이 공개되고 회사의 의지와 무관하게 출시한 제품이 변형된 것에 소송을 걸겠다고 위협하며 이들 해커집단과 대립. 그러나 레고는 입장을 바꾸어 소송을 제기하는 대신 오히려 마인드 스톰의 프로그램 소스를 모든 사용자들에게 공개하고 그들이 공개된 소스를 활용하여 마음껏 변형시키도록 유도한 다음 다른 네티즌들이 더 나은 동작을 개발하여 이를 지속해서 발전시켜 나간 것
?지금도 레고는 ‘mindstorms.lego.com’을 통해 사용자들이 소프트웨어를 맘껏 ‘가지고 놀도록’장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