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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적 민본사상과 조선시대 백성 구제책

*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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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7.25
최종 저작일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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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적 민본사상과 조선시대 백성 구제책을 조선시대 유교발전사론의 사회 운영적 측면을 중심으로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1: 조선의 대민의식
2.1. 조선시대 지배층들의 대민의식
2.2. 조선 국왕들의 대민의식

3. 본론2: 구체적인 백성구제책

4. 본론3: 유교발전사론의 의의

5. 결론 : 유교적 민본사상과 현대 국가의 복지정책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민(民)이 나라의 근본이다’는 말은《상서》에서 비롯되어 유교정치사상의 기본이 되었고, 여기서 발전하여《맹자》의 “백성이 귀하고 사직은 그 다음이며 왕은 가볍다(民爲貴社稷次 之君爲輕)”라는 데에까지 이르고 있다. 이는 모두 백성이 없으면 나라가 있을 수 없다는 인식에서 나온 것으로 유교적 민본주의는 이역 땅 조선에도 통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상으로 기능하였다. 물론 현실 정치에서는 왕이 결코 가벼운 존재가 아니긴 했지만 말이다. 조선이 유교라는 큰 밑그림 위에 세워진 국가라면 국가 운영의 모든 방면에 있어서 유교가 끼어들지 않은 부분이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역시나 나라의 구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맴버는 백성인 만큼, 통치자가 백성들을 대함에 있어 유교가 어떤 식으로 기능했는가를 살펴보는 일은 충분히 의미가 있는 작업일 것이다.

2.1. 조선 지배층의 대민의식
12대, 300여 년에 걸쳐 조선에서 손꼽히는 만석꾼 집안으로 건재하였던 경주 교동의 최부잣집은 조선시대 지배층들의 이상적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까지도 최부잣집의 가훈으로 내려오고 있는 여섯 조항들을 살펴보면, 과거를 보되 진사 이상은 하지 말고, 재산은 만석 이상 모으지 말며, 과객(過客)은 후하게 대접하고, 흉년에는 남의 논밭을 사들이지 말 것이며, 며느리들은 시집온 뒤 삼년 간 무명옷을 입고, 사방 100리 안에는 굶어죽는 사람이 없게 할 것 조용헌, 『5백년 내력의 명문가 이야기』, 푸른역사, 2002, p.48.
을 제시하고 있다. 최부잣집의 가훈은 유교적 제가(濟家) 사상으로 해석해 볼 수 있는데 지배층, 특히 가진 자가 ‘마땅히 해야 할 사회적 의무’ 즉, 노블리스 오블리제로 가훈을 받아들이고 실현했다는 점에서 ‘民을 긍휼히 여기는 태도’가 정책 수행의 발로였던 대다수의 조선 왕들과는 차이를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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