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이벤트마케팅에 대한 조사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2.06.28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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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님칭찬자료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목차
1. 이벤트마케팅의 필요성
2. 이벤트마케팅믹스
3. 이벤드마케팅의 표적그룹
4. 이벤트마케팅에서 고려해야 할 특성
5. 이벤트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3) 포지셔닝
6. 이벤트 참가동기
※ Push-Pull 요인
본문내용
기업이 고객의 마음속에 자사의 상품 혹은 서비스가 경쟁자의 것과 다르게 인식되도록 마케팅믹스를 조합하여 그려지도록 하는 과정
‣ 이벤트포지셔닝- 참가하는 이벤트가 방문객의 마음속에 다른 경쟁이벤트와 차별화할 수 있는 경쟁적 위치를 차지할 수 있도록 인지시키는 것.
⇨ 그 이벤트만의 차별적인 특징으로 인해 방문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표적시장 내에서의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것.
※ 이벤트를 포지셔닝 하는 방법
❶ 속성・편익에 의한 포지셔닝 ❷ 방문객에 의한 포지셔닝 ❸ 비교 포지셔닝
6. 이벤트 참가동기
- 개인 또는 단체행동에 있어서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타인에게 나타낼 수 있는 내적 심리상태.
- 사람들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근원.
- 사람들의 의사결정 행동은 동기와 불가분의 관계.
- 의사결정자의 욕구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음.
➡동기이론은 이벤트 참가자의 행동을 분석하는 근본적인 접근방법.
이벤트 참가자들로 하여금 행동을 불러일으키게 하므로 이벤트참가자들의 동기를 이해하 지 않으면 효과적인 마케팅은 불가능.
※ Push-Pull 요인
: 관광객의 방문의사결정에 근거를 두고 있는 동기를 확인하는데 유용한 접근을 제공.
❶ Push 요인
-관광객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것(관광객의 욕구와 관련이 되어 있음)
-즉, 일상생활을 떠나 여행을 하는 것, 내부적이거나 감성적 면에서 연관
-도피, 휴양, 휴식, 위신, 건강, 모험, 사회적 상호관계, 가족화목, 흥분 등
-관광객 내부 심리에서 관광욕구를 자극하여 관광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참고 자료
이벤트 경영론 / 정호권 저 / 한올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