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정보화역기능,정보사회와정보정책론,게임중독해결책
- 최초 등록일
- 2012.06.28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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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말정말 대박자료입니다
a+ 은 당연한거고, 과목 내에서도 최고점을 기록했습니다.
게임중독에 관한 자료인데
정보화 역기능 현상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정책 제안서 형식입니다
분량이 꽤 많으니 줄여서 사용하셔도 되고, 기사 좀 더 첨부하면 늘릴수도있습니다.
하여튼...정말 사천원도 쌉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게임중독이란?
1. 게임중독의 개념
2. 게임중독의 판단기준
3. 게임중독의 현 실태
4. 게임중독의 발생원인
Ⅲ. 온라인 게임중독 관련정책 제안 및 논거
4가지 정책제안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최근 큰 인기를 끌었던 방송프로그램 중 ‘게임폐인’ 이라는 개그코너가 있었다. 실생활과 온라인에서의 모습이 다른, 게임에 중독되어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사람들을 소재로 삼은 코미디이다.1) 위와 같이 개그의 소재로 이용될 만큼 만연하게 퍼진 현대인의 게임중독현상은 여러 부작용을 낳았고, 이제는 더 이상 한심한 몇몇 사람만의 문제로 치부해 버릴 수는 없게 되었다.
과거 1990년대 후반에 한국이 IMF위기 등 경제 불황을 겪을 때, 직장을 잃은 사람들이 많이 발생했고 당시에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PC방이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렇게 PC방이 활성화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게임은 주로 청소년들이 하는 오락 활동 정도로 여겨졌다. 하지만 PC방의 활성화와 더불어 2000년대 들어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당시에 청소년이었던 사람들은 물론이거니와, 이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온라인 게임을 즐기게 되었다. 게임이 많은 사람들의 취미이자 특기, 오락 활동이 된 것이다.ㅍ
<중 략>
중요하고 필요한 점은 게임중독자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문제를 깨닫고, 온라인에서가 아닌 현실에서의 삶의 재미를 발견하는 것이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중독자 각자의 의지가 가장 시급하겠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고 국가, 전문기관, 학교, 병원, 게임회사, 친구들, 가족들의 도움이 절실하다. 우리가 게임중독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따뜻한 시선으로 주변을 돌아봐야 할 때인 것이다.
게임중독자들이 사이버상의 자신에서 탈출하여 본래의 자신으로 돌아와 가족,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인생을 사는 것. 게임이 바람직하고 건전한 하나의 문화현상이 되는 것. 이것이 게임 정책의 최종목표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참고 자료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6). 『유․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개발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권재원(2010). 『게임중독 벗어나기』. 서울: (주)이담북스
고영삼, 엄나래(2007). 「청소년 인터넷 중독 특성 분석」통권 45호.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서보욱(2012).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에 관한 인지행동프로그램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철현 외(2011). 『다양한 계층의 게임중독에 대한 인식 및 태도』.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