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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플라톤주의를 극복한 어거스틴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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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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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플라톤주의를 극복한 어거스틴의 사상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성장과 배경 이해
2. 어거스틴의 사상적 배경과 이해
1) 신 플라톤주의(Neo-Platonism)
2) 마니교
3) 키케로의 영향
4) 암부르스의 영향
3. 인식론의 비교
1) 플로티누스의 상기설(想起設)적 인식론
2) 어거스틴의 인식론과 진리의 조명
3) 평가
4. 존재론의 비교
1) 플로티누스의 유출설
2) 어거스틴의 존재론적 세계관
3) 평가

III. 결 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어거스틴의 사상은 실로 세계 기독교 역사뿐만 아니라 일반 문화사(文化史)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뿐 만 아니라 그의 작품들은 신학 이외에 철학, 문학, 교회정치, 그리고 법률에 이르기까지 두루 영향을 미쳤다. Bengt Hagglund, 「History of Theology」, 박희석 역, (서울 : 성광문화사,1995), p.153.
또한 정통주의 신학은 어거스틴이 이룩한 신학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과장되었지만 정통주의 형성하는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던 것은 부인 할 수 없다. 그의 삼위일체, 교회관, 죄와 은총, 그리고 기독교 철학은 실로 당시 이단과의 논쟁에서 얻어진 것을 집대성한 것이다. 그는 마니교 논쟁을 통해서 기독교를, 신플라톤 사상을 통해서 인식론을, 도나티스트와의 논쟁을 통해서 교회론을 펠라기우스와의 논쟁을 통하여 죄와 은총론을 신국론을 통해서 역사철학을 발전시킨 인물이다. 박용규,「초대교회사」, (서울: 총신대학교, 1996.).p.422.

---------------------------<중략>---------------------------

4. 존재론의 비교
1) 플로티누스의 유출설과 구원론
좀 더 구체적으로 플로티누스의 핵심 사상을 보면 유출설을 들 수 있는데 그의 유출설은 일자(the One)의 개념으로부터 시작이 된다. 이 일자는 최고의 초월적 원리로서 오직 부정(negation)에 의해서만 파악되는 바, 비물질적(immaterial)이며 비인격적(impersonal)인 것이다. 일자(一者)는 모든 존재의 근거(ground)요, 모든 가치의 근원(source)이라고 그는 주장한다. 이 일자는 어떠한 변화도 없고 일자로부터 지적(知的) 원리인 정신(Nous)이 유출(流出)되는 데 이 정신이란 신적 지식의 원리요, “영원한 의식”이요, 또한 가장 잘 알려진 실제(entity)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1. Etienne Gilson,「중세철학입문」,강영계 역, 서울:서광사,1983.
10. Etienne Gilson, "Being and Some Philosophers", 정은해 역, 서울:서광사,1992.
9. Benjamin B. Warfield, 「Calvin, Luther, Augustine」, 한국칼빈주의 연구원 편역, 서울: 기독교문화사,1986.
8. Bengt Hagglund, 「History of Theology」, 박희석 역, 서울 : 성광문화사,1995.
7. Aurelius Augustine of Hippo,「참회록」, 김종웅 역,서울 : 크리스챤 다 이제스트, 1988.
6. 정진일, 「철학개론」, 서울: 박영사,1992.
5. 손두환,「기독교회사(1)」, 서울:총신대출판부, 1992.
4. 박용규, 초대교회사, 서울: 총신대학교, 1996.
3. 문석호,「철학(上)」, 서울:총신대학교,1996.
2. 라원기, “신플라토니즘이 어거스틴의 사상에 끼친 영향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 논문,총신대 신학대학원,1993,
1. 김흥호,「인물 중심의 철학사(上)」, 서울:풍만,1984 ,p.164.
12. Norman L. Geisler 편, 「작품으로 살펴본 어거스틴 사상」, 박일민 역, 서울 : 성광문화사, 1994.
13. S.P.Lamprecht,「서양철학사」, 김태길,윤명노,최명관 공역, 서울: 을유문화사,1987.
14. 佐野勝也(좌야승야;사노 카쯔야) 편저,「어거스틴과 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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