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ature of doctrine (chapter6) - "교리의 본질 6장" 번역
- 최초 등록일
- 2020.11.17
- 최종 저작일
-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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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포스트 자유주의 신학에 대하여
1) 평가의 오류
2) 내재성으로서의 충실성
3) 미래학으로서의 적용 가능성
4) 기술로서의이해
2. 결론
본문내용
6.1 평가의 오류
서구 기독교에서 조직신학과 교리신학은 일반적으로 신실성과 관련이 있고, 실천신학은 적용가능성과 관련이 있으며, 변증신학은 이해가능성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어 왔다. 그러나 신실성, 적용가능성, 이해가능성에 대한 관심은 모든 신학분야에 존재한다. 이러한 용어에 대한 추가설명은 해당 용어가 사용되는 문맥에 따라 달라진다. (98) 스페인 종교 재판관들과 계몽주의 신학자들은 교리와 실천에 대해 근본적으로 동의하지 않았지만, 명제적 진리가 타당성의 기준이라는 점에는 동의했다. 마찬가지로 앵글로 카톨릭 신자들, 랑겐 학교의 루터교 고백주의자들은 경험의 우선권에 대한 자유주의적 헌신에 대해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 종교의 문화-언어적 특성에 대한 기독교 포스트 자유주의의 합의는 보수파와 진보파, 페미니스트와 반 페미니스트, 가톨릭과 개신교 사이의 실질적인 불일치를 극복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나 공통의 틀이 보장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입장의 상대적 적절성에 대한 주장은 가능할 것이다. 포스트 자유주의 신학자는 전통과 혁신의 양극화를 극복하기 위해서 교리적 문법과 가변적 신학 어휘를 구별하자고 제안할 수 있다.
6.2 내재성으로서의 충실성
문화-언어적 접근과 양립 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을 앞으로 "텍스트 내부적(intratextual)"이라고 부를 것이다. 이와 반대로, 외부 텍스트적인 방법은 종교에 대한 이해가 명제적이거나 경험적-표현적인 신자들에게 자연스러울 것이다. 후자는 그것이 언급하는 객관적 현실이나 그것이 상징하는 경험에 있어서 문자나 기호 체계 바깥에 종교적 의미를 위치시키지만, 전자에게는 그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
의미는 특정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에 의해 구성된다. 예를 들어, "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결정하는 방법은 그것의 명제적, 경험적 의미를 확립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