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의 재구성
- 최초 등록일
- 2012.05.28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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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든 디지털 내러티브가 필연적으로 하이퍼텍스트 형태를 띠는 것은 아니란 점을 명심해야 한다.
복합적인 소설을 만들기 위해 갈라지는 링크가 제공하는 다중성을 활용하면서 의식적으로 포스트모던적인 접근법을 택한다. 복합적인 소설이란 것은 어떤 면에서는 프랑스 그룹인 울리포를 전자적으로 이행한 것처럼 보인다. 선형성, 우연성, 개연적인 성격묘사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 …….내러티브를 향해 가는 시도를 한다.
목차
내러티브의 재구성
정전과 교과 과정 재인식
감 상
본문내용
하이퍼텍스트 소설에 대한 접근 - 몇 가지 진술
모든 디지털 내러티브가 필연적으로 하이퍼텍스트 형태를 띠는 것은 아니란 점을 명심해야 한다.
복합적인 소설을 만들기 위해 갈라지는 링크가 제공하는 다중성을 활용하면서 의식적으로 포스트모던적인 접근법을 택한다. 복합적인 소설이란 것은 어떤 면에서는 프랑스 그룹인 울리포를 전자적으로 이행한 것처럼 보인다. 선형성, 우연성, 개연적인 성격묘사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 …….내러티브를 향해 가는 시도를 한다.
<외계>는 하이퍼텍스트 테크놀로지와 새로운 글쓰기 공간이 제공하는 자유를 이용하고, 그 책임을 받아들이려면 텍스트를 어떻게 확장하고 변형하는지, 또 분할해야만 하는지를 탐구한다.
하이퍼텍스트 네러티브는 이야기 축이 몇 개이냐에 따라 가장 잘 이해되는 다양한 범위의 형태를 갖고 있다. 독자의 선택,방해그리고 권력 부여, 언어 영역 밖의 텍스트, 네트워크 구조의 복잡성,플롯,캐릭터,배경등 문학적 요소의 다중성과변형성 정도가 그것이다.
하이퍼텍스트와 아리스토텔레스적인 플롯 개념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7장에서 플롯에 대한 개념을 제시한다. 여기서는 고정된 연속성이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하이퍼텍스트는 고정된 연속성, 명확한 시작과 끝, 이야기 규모의 명확한 한계, 이 모든 다른 개념들과 관련되는 통일성이나 전체성이라는 개념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하이퍼텍스트 소설에는 플롯, 성격화, 배경 같은 개별 형태가 변화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인쇄텍스트에서의 유사 하이퍼텍스트선
문학과 문학이론 연구자를 덜 위협하는 존재로 받아들이도록 만든다는 정치적 이점이 있다.
동시네 인쇄 텍스트의 새로운 비평적 읽기 재료를 제공하는 "위대한 작품들"에서 내려오는 정당한 내러티브의 범주 안에 자리매김하도록 해서 이런 정전 텍스트를 특히 전향적으로 나타나도록 만들 수 있다. 이들이 다르면서도 예기치 않은 문학적 미래로 가는 통로를 제공해 주는 것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이 모든 계보 분석이 매력적일뿐 아니라 심지어 설득력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후손들은 과거를 대체하는 대가를 치르는 것으로 그것에 연속성을 부여한다.
하이퍼 내러티브를 논하는 접근법은 하이퍼텍스트를 규정하는 특징들, 이를테면 비선형성 혹은 다중선형성, 다의성, 그리고 매체와 양식의 필연적인 혼합, 특히 시각적인 것과 언어적인 것을 결합하는 경향에서 하이퍼텍스트의 특질을 추론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답하기: 하이퍼텍스트와 비선형적 플롯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