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소수자와 사회적 약자

*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4.09
최종 저작일
2012.04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Ⅰ. 서론인간은 예로부터 타인과 관계를 맺고 집단을 이루며 살아왔다. 그러나 개개인의 이욕(利慾)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규범(規範) 사전적 의미는 인간이 행동하거나 판단할 때에 마땅히 따르고 지켜야 할 가치 판단의 기준이다. 본 논문에서는 법, 도덕, 윤리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즉 기준의 강제성, 타당성 등은 고려하지 않고 한 집단에 존재하는 모든 판단의 기준의 집합을 규범으로 보았다.이 없는 집단은 상호간의 분쟁이 지속해서 발생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규범의 필요성은 오래전부터 인식 되어왔다. 민주주의 제도의 규범은 담론(談論) 현대사회에서 담론은 포괄적 의미로 해석된다. 패러다임(paradigm)이라 할 수 있는 거대 담론에서부터 사전적 정의인 담화하고 논의함을 뜻하는 좁은 의미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 담론이란 한 집단 안에 존재하는 문제에 대한 구성원들의 관심과 문제 해결을 위한 전반적인 노력이라는 의미로 사용 되었다.을 통해 집단 구성원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어 제정 되었을 때 가장 이상적(理想的)이라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담론을 통한 규범 제정은 대표적으로 입법(立法) 법의 정립작용.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법규범을 정립하는 작용을 의미하는 실질적 개념의 입법과 특수한 법형식인 법률을 제정하는 작용을 의미하는 형식적 개념의 입법이 있다.

목차

Ⅰ. 서론 …………………………………… 1p

Ⅱ. 소수자와 사회적 약자의 사례

1. 동성 간의 혼인 합법화 ……………‧ 1p
2. 근로자와 정리해고제도 ……………‧ 4p

Ⅲ. 결론 …………………………………… 10p

참고문헌 …………………………………… 13p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예로부터 타인과 관계를 맺고 집단을 이루며 살아왔다. 그러나 개개인의 이욕(利慾)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규범(規範)이 없는 집단은 상호간의 분쟁이 지속해서 발생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규범의 필요성은 오래전부터 인식 되어왔다.
민주주의 제도의 규범은 담론(談論)을 통해 집단 구성원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어 제정 되었을 때 가장 이상적(理想的)이라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담론을 통한 규범 제정은 대표적으로 입법(立法)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그러나 과거에 비해 국가와 국민의 규모가 커지면서 직접 민주주의 제도는 간접 민주주의 제도(대의제)로 모습이 변하게 되었다. 간접 민주주의 제도는 ‘다수결의 원칙’이 주된 작동 원리이기 때문에 현대 사회의 구성원 간의 대립된 의견 모두를 반영하는, 즉 모두가 만족 할 수 있는 이상적인 법의 제정은 현실적으로 어려워졌다. 이는 결과적으로 상대적 약자의 위치에 놓인 구성원들의 의견이 사회적 관심에서 소외되면서 입법 과정에서 충분한 담론이 형성되지 못하게 되었다. 이 같은 사실은 현실에서 다양한 집단을 위한 법적 테두리의 부재 또는 부족으로 계층 간의 소득 격차와 갈등의 야기, 경제적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회적 약자 및 소수자에서 그 모습을 찾을 수 있다.
사회적 약자 및 소수자들을 위한 담론의 부재는 곧 사회문제로 나타난다. 안정된 일자리를 갖지 못한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적 대우, 이질적 가치관을 지닌 사람들에 대한 멸시와 이들을 인정하지 않는 사회 풍토, 사회 안정망의 부재로 보호받지 못하는 사람들 등이 있다. 이들의 인권과 문화적, 경제적 권리에 대한 인식부족은 사회의 원활한 흐름을 막고 집단 간의 긴장의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에서 담론의 부재 및 부족으로 인해 나타나고 있는 사회문제들 중 동성애자, 노동자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소결에서 각각의 주제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하여 법학적 관점에서 해결책을 논할 것이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각각의 주제의 소결을 종합하여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대안을 제시해보겠다.

참고 자료

지오반나 보라도리, 『테러시대의 철학』, 문학과지성사, 2004
바네사 베어드, 『성적 다양성, 두렵거나 혹은 모르거나』, 이후, 2007
김영모, 『현대사회문제론’, 고헌 출판부』, 2007
박인덕, 『산업형 매매춘에 관한 연구』, 한학문화, 1998
임종률, 『노동법 (제9판)』, 박영사, 2011

한국여성개발원,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법무부. 2001
이동주, 「한국 성매매 반대운동의 프레임 형성과 변화에 관한 연구- 1970∼2005년 기간을 중심으로」, 2008
조재현, 「동성애에 관한 법적 고찰」, <헌법학연구>(한국헌법학회), 제8권 제3호(2002)
이준일, 「헌법상 혼인의 개념 - 동성간 혼인의 헌법적 허용가능성」, 공법연구(한국공법학회), 제27집 제3호(2009)
최현숙, 「동성 파트너십 제도화의 해외동향」, 2007
박선영, 「동성애자의 성적 자기 결정권과 가족형성의 권리」, 2002
참여연대노동사회위원회, 「정리해고 대안마련 토론회 -정리해고의 사회적 해결을 위한 모색- 」,<월간 복지동향> 제156호(2011.10), pp.94~96
이철수 한국노동연구원, 「노동관계법 국제비교연구 (Ⅰ) - 정리해고, 임금보장제 -」, 1994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일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소수자와 사회적 약자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