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유교 문화
- 최초 등록일
- 2012.03.26
- 최종 저작일
- 2012.03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과 유교 문화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 되시길...
목차
1. 일본 유학의 특징
2. 주자학적 사유 해체
3. 무사 문화와 유교
본문내용
처음으로 “주자학적 사유(思惟)의 해체”를 주장하고 ‘古學’을 제창하였던 오규우 소라이는 정치운영의 면에서 막부에 매우 특이한 조언을 했는데, 그 정당성을 밝히기 위한 근거를 옛유교에 소급시켜 탐구할 것을 제창하였다. 그의 저서 <政談>은 막부에 실제적인 개혁을 촉구하고 쇼오군의 전제(專制) 또한 보다 확실히 내세울 것을 주장하였다.
주자학에 있어서, “수신제가(修身齊家)”라는 것은 도덕이 정치에 예속됨을 단면적으로 나타내는 말이다. 그리고 사(私)라는 것은 자신의 욕심을 채우는 것으로 보고 정치인이 개인적인 일을 하더라도 부모에게 효를 다하는 것은 사적인 일이라고 보지 않았다. 그리고, 정치를 수신제가의 연장으로 보았으며, 따라서 도덕적으로 훌륭한 군자만이 정치를 할 수 있다고 보고, 임금의 덕치(德治)를 바탕으로 하여 정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오규우 소라이는 도덕과 정치는 별개의 것으로 보고, 인간의 물적(物的)욕심과 성적(性的)욕심등 인간의 사적인 부분을 인정함을 통해 공과 사를 확실히 구별 하였고, 공적인 것이 사적인 것을 우선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정치는 임금의 덕치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잘 정비된 제도와 법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견해는 일본 사상의 주류가 되었고, 주자학은 단지 통치에 대한 윤리로써만 적용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