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디자인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2.03.23
- 최종 저작일
- 2009.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게슈탈트이론과 기초디자인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게슈탈트 이론
1. 근접성(Proximity)의 요인
서로 같거나 비슷한 조건에서는 가까이 있는 것끼리 무리지어 보이는 것을 말한다.
즉, 우리는 사물을 지각할 때 왼쪽의 그림은 일정하게 배열되어 한 무리로 지어 지각하게 되지만 오른족의 그림은 가까이에 있는 것끼리 무리지어 지각하므로 세개의 무리로 지각하게 된다.
2. 유사성(Similarity)의 요인
서로 비슷한 크기,형태,색을 가진 것끼리 무리지어 보이는 것을 말한다.
즉 우리는 사물을 지각할 때 비슷한 자극 요소들을 한 무리로 묶어서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림에서 보면 사각형과 세로로 길쭉한 타원, 그리고 정원을 세개의 그룹으로 보게 된다.
3. 연속성(Continuation)의 요인
공동운명의 법칙 이라고도 하며, 사물을 지각할 때 진행 방향이나 배열이 같은 것끼리 무리지어 보게 되는 것을 말한다.
1.본질 또는 특성이 닮은 상태나 그러한 속성.
2.모양이나 크기, 색깔, 근원이나 세부적으로 유사한 것처럼 시각적 특징이 유사한 것에 의해서 어떤 것들을 그룹으로 인식하려는 시지각적 특징.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