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조형 원리 -균형, 반복, 강조
- 최초 등록일
- 2017.10.08
- 최종 저작일
- 2017.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기초디자인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게슈탈트 이론에 기초된 디자인 조형원리 균형, 반복, 강조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균형" 시각적 무게감의 적절한 배분
1) 대칭적 균형과 비대칭적 균형
가. 대칭의 특성
2) 물리적 균형과 시각적 균형
2. "반복" 시각적 요소들의 조화와 반복
1) 획일성 반복
2) 변화성 반복
3. "강조" 시선을 사로잡는 극적인 변화
4. 느낀 점 및 생각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균형(balance)
균형을 이루는 형태는 대칭적 균형과 비대칭적 균형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물리적 균형과 시각적 균형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대칭적 균형의 장점이 수학적 완결성에 있다면 비대칭적 균형은 표면에 따라 더욱 흥미를 일으킬 수 있으며 개성적 형태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데 그 장점이 있다. 균형 자체가 화면에 통일감을 준다면 비대칭은 화면에 변화를 준다고 할 수 있다. 균형이 잡혀 있는 것은 자연스럽고 안정감을 주고, 규칙 또는 균형이 개어진 것은 불안정하지만 시각적으로 자극이 강해서 경우에 따라서는 의도적 불균형이 유용한 표현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대비는 개체 사이의 균형을 잡는 좋은 방법 가운데 하나로, 강한 대비가 느껴지는 개체는 주목성이 높아 존재감이 강해지며 약한 대비는 그만큼 시각적 무게를 줄일 수 있게 된다.
1. 대칭적 균형과 비대칭적 균형
위 사진은 대칭적 균형과 비대칭적 균형을 건축물에서 찾아 본 사례이다. 대칭적 균형은 중앙의 수직축을 중심으로 마치 거울 면을 대하듯 양쪽이 똑같은 위치에서 똑같은 형태가 반복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디자인개론> 김병억, 이웅직 공저
<기초 디자인 교과서> 한국디자인학회 지음
<사진자료> www.Google.com
www.pintere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