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미술
- 최초 등록일
- 2002.11.05
- 최종 저작일
- 2002.1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인상주의
(1)마네 (Edouard Manet 1832-1883)
(2)모네 (claude Monet 1840 ~ 1926)
(3) 르누아르 Renoir, Auguste (1841.2.25~1919.12.3)
(4) 드가 Degas, Edgar (1834.7.19~1917.9.17)
2. 후기 인상주의
(1) 세잔 Cezanne, Paul (1839.1.19~1906.10.22)
(2) 고호 (Van Gogh 1853-1890)
(3)고갱 (Gauguin 1848-1903)
(4) 쇠라 Seurat, Georges Pierre (1859.12.2~1891.3.29)
(5)뚤르즈 로트렉 (Henri de Toulouse Lautrec 1864 ~ 1901)
(6) 루소 Rousseau, Henri (1844.5.21~1910.9.2)
본문내용
1. 인상주의
인상주의의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상주의자들이 외적세계에 찾아낸 어떠한 편견,선입관에서 완전히 개방된 순수한 상태에 있는 시각적 진실이다.
인상주의자들은 사실주의의 외계에 대한 충실성을 받아들이고 있었다. 그리고 더욱 충실해야 할 대상으로 삼은 것이 빛이다.
빛을 통한 자연은 결코 고정된 것이 아니었고 형태도 일정치 않았다.
인상주의자들의 본대로 그린다는 인상주의 정신은 빛에 따라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깊이 없는 사물의 인상을 그린 것이다.
태양광선의 미묘한 조화를 쫓기 위해 이들은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으며 그래서 야외주의(플레네리즘 혹은 외광주의)를 만든다. 시시각각 변하는 태양광선은 빠른 필치와 붓놀림을 요구하고 빠레뜨에서 색을 섞기 보다는 직접 화폭에서 시각적인 착시효과를 노리며 점묘수법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망막적인 효과를 노린다.
이와 같은 인상주의가 출현하는데는 사진기의 출현에 따른 재현적인 사실적 묘사가 회화에서는 더 이상 의미가 없게 되었음을 입증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