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꽃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10.31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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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성란의 단편소설 [곰팡이꽃]을 작품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한국현대소설론 수업듣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목차
Ⅰ 서론
1. 1990년대 소설의 큰 흐름
2. 작가소개 및 작품세계
Ⅱ 본론
1. 현미경으로 본 세상
2. 쓰레기를 뒤지는 행위
3. 사내와의 만남
4. 곰팡이꽃의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1990년대 소설의 큰 흐름
1980년대가 정치적 대안의 추구와 거기서 파생된 의식으로 구성되었다면, 1990년대는 그 바로 뒤에 이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면에서 그와 대조적인 새로운 양상 속에 놓이게 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회주의권이 몰락하고 냉전체제가 종식됨에 따라 거대담론에 대한 회의가 찾아왔고, 이념이 퇴장한 자리에 자본주의적 문화생산의 조건들이 장악해 들어오기 시작한다. 1990년대 이전까지의 우리 소설의 주된 흐름이 공동체의 현실을 반영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었다면, 90년대 이후에는 그 같은 사회학적 상상력에 근거한 현실 지향성에서 조금씩 벗어나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실을 형상화하되 이전 시대와는 다른 접근방식으로 새롭게 인식하고 또 새롭게 그려내고자 하는 미적 지향성이 점차 우세하게 된 것입니다. 현실을 바라보는 시각과 초점이 달라지면서 외부의 현실을 향했던 소설의 시선이 이제 주체의 내부로 전환되기 시작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공동체의 시선이 놓여 있던 자리에 개인의 욕망의 시선이 놓이게 된 것이다. 이 시기의 작가들의 주요 관심사는 전체적인 것에서 개별적인 것으로 외부세계에서 내면세계로 이동하게 된다.
90년대 후반에 문단에 등단한 작가 하성란은 정밀한 묘사를 통해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내면을 포착하는데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1999년 동인문학상 수상작인 그의 「곰팡이꽃」이란 작품을 통해서 인간의 소통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하성란, [1999 제30회 동인문학상 수상작품집], 조선일보사, 1999
최강민, 「응시의 미학, 숨은 그림을 찾아」창비, 창작과 비평 2002년 가을호, 2002
김윤식 $김우종 외 34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5
백지연, 「고립된 개인과 도시일상의 형상화」- 하성란과 강영숙 소설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인문학 연구소 2005
최원식 外, [20세기 한국소설 길라잡이], 창비,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