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형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1.08.31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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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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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하나님의 형상에 대하여
서 론
『인간의 본질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Imago Dei)이라는 점에 있다.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계시요 하나님의 완전하신 덕을 반영하는 거울이지만 모든 피조물 가운데 유독 인간만 하나님의 형상(Imago Dei)이요 가장 높고 부요한 신적 계시이다. 창세기 첫 장에서 우리는 인간 창조의 유독성(유독성)을 발견 한다. 하나님께서 다른 동물들을 창조 하실 때는 `각기 그 종류대로` 만드셨으나(21,24,25절), 유독 인간만 하나님의 형상(Imago Dei)을 따라 "하나님의 모양대로" 창조하셨다.』 최홍석, [교회와 신학] (서울: 총신대학 출판부, 1991),pp.30-31.
창1:26에서 보는 바와 같이 26절의 주동사는 복수 이다. 많은 학자들이 이 복수에 관하여 다양한 해석을 시도 보편적으로 삼위일체를 함의(함의) 하는 것으로서의 하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 26절은 또한 인간 창조에 앞서 신적 협의(협의)가있었다는 사실을 시사하기도 하는데 이점은 인간창조의 유독성을 다시금 드러낸다. 왜냐하면 다른 아무 피조물에게서도 인간 창조 시 나타난 것과 같은 표현을 결코 발견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형상(Imago Dei)으로서의 인간에 관해 잠시 고찰해 봄으로써 하나님의 형상(Imago Dei)을 목표로 하는 우리의 삶에 도움을 얻고자 한다.
본 론
1. [형상](셀렘, )과 [모양](데무드, )]의 성경적 용어 고찰
" ……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창1:26).
『위의 본문 에서 [형상](셀렘, )과 [모양](데무드, )]이라는 말이 교대로 사용 되어 있다. 이 사실에 대하여 형상과 모양을 별개의 개념으로 구분 하려는 시도가 있으나 그것은 공허한 일이다.』 하문호, [기초 교의신학 II, 인간론] (서울: 한국 로고스 연구원,1991). p.63.
히브리 원문을 보면 `형상`과 `모양`이란 두 표현 사이에 아무런 접속사가 없다. 그러나 칠십인 경과 라틴 벌게이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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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벌코프, [조직신학 상] 권수경,이상원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1992
하문호, [기초 교의신학 II 인간논] 서울: 한국 로고스 연구원, 1991.
최홍석, [교회와 신학] 서울: 총신대학 출판부, 1991.
김영철, [주님의 주님되심 구약 I ] 서울: 여수룬, 1992.
카일 델리취, [구약 주석 I 창세기] 서울: 기독교 문화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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