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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정의 맥락에서 게임 영역의 변천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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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7.29
최종 저작일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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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 과정의 변화라는 맥락에서 게임 영역의 변천을 서술한 것입니다.
각 교육과정별로 작성했으며, 특징, 장 단점 등이 나타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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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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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학교의 체육 교과과정은 ‘체육’ 이라는 교과의 특성을 잘 살리는 동시에, 해당 교과와 관련하여 학생을 더 잘 교육하기를 지향한다. 이에 따라 체육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것이 지향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여러 차례 변화를 거듭했고, 자연히 체육 교과의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는 게임 활동 또한 여기에 맞추어 변화해왔다. 여러 차례의 교육과정 개정을 거치면서 게임 활동은 그 중요도가 높아지기도 낮아지기도 했는데, 전체적인 교육과정의 초점은 기능 중심에서 이해 중심으로 옮겨갔다고 볼 수 있다.
제 1차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에서는 기존에 체조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체육 수업이 놀이 중심으로 변화했다. 이 때 게임(놀이)영역의 교육내용은 각각 기능(1·2학년), 기능과 게임(3·4학년), 실제 게임(5·6학년)에 초점을 두고 전개되는데, 사실상 1차 교육과정에서의 게임 지도는 5·6학년 때 하게 되는 게임의 기능을 익혀 나가는 순서로 되어 있다. 1·2학년의 교육과정이 특히나 기능 중심으로 설계된 점, 그리고 3·4학년 교육과정에서 기능과 게임이 혼합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기능과 게임을 해당 학년에서 따로 가르친다는 점, 그리고 마지막 5·6학년의 교육과정에서 실제 게임을 하게 된다는 점이 이를 보여준다.
제 2차 초등 체육 교육과정은 그것이 기반으로 하는 교육 모형이 1차의 교육 모형과 같아 교육과정 자체에는 큰 변화가 없으며, 기능 교육과 실제 게임이 유의미하게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점에서도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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