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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사회와 그 적들 1-1

*진*
최초 등록일
2011.07.21
최종 저작일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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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린사회와 그적들 전반부 3장으로 요약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열린 사회와 그 적들
이 책의 전반부는 크게 기원과 운명의 신화. 그리고 플라톤의 기술사회학으로 나늬어진다.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이어서 이번 책도 플라톤에 대한 내용이 많이 등장한다.
전반부의 개요부터 살펴본다면, 역사주의라는 것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하는데 이 역사주의라는 것은 사회과학자와 철학자는 개인은 별로인류 발전에 중요하지않고 중요한 것은 위대한 민족, 또는 그 민족의 지도자, 위대한 계급 이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다음, 1 역사주의와 운명의 신화에 대해 설명해본다. 역사주의의 핵심적 원리는 역사는 특수한 역사적 법칙이나 진화적 법치에 의해서 지배되며, 우리가 이 법칙을 발견한다면 우리는 인간의 운명을 예언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선민사상에 의해 잘 서명되는데 선민사상은 신이 그의 의지를 실현시킬 수 있는 선택된 도구로 기능할 하나의 민족을 선택, 그 민족이 세상을 다스릴 것이라고 가장하는 이론이다. 이 선민사상은 부족적형태에서 발전하였는데 부족주의는 많은 형태의 역사주의 이론에서 발견된다. 최종적으로 역사의 과정이란 지배권을 향은 인종간의 투쟁이고, 마르크스는 역사 발전의 법칙은 경제적법칙이며 모든 역사는 경제적 패권을 위한 계급간의 투쟁으로 해석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 역사주의에 가장 중요한 영향은 헤라클레이토스로부터이다. 헤라클레이토스는 변화의 관념을 발견한 철학자로 그는 세계를 하나의 건축물이 아닌 하나의 거대한 과정으로, 사물의 총계가 아닌 사건이나 사실들의 전체로 보았다. 근대 역사주의자들의 역사적 법칙과 진화론적 법칙의 개념, 현대 자연법칙의 개념과도 흡사한데 처벌에 의해 강요된 이성의 명령인 한에서 이런 개념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법률이나 규범을 자연법칙이나 규칙으로부터 구별해 내지 못하는 것이 부족적 금기주의의 특성이다. 헤라클레이토스는 모든 변화뒤에 존재하는 추진력에 대한 이론, 즉 사회 정태학과는 반대되는 사회 동태학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역사주의적인 특성을 드러내는 이론이 나타난다. 동태학은 소송은 투쟁이며, 모든 것은 투쟁을 통해, 그리고 필연에 의해 발전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라고 말해준다. 그러나 정의가 투쟁이나 전쟁이라면 보상의 기준자체도 변화해야하기 때문에 그는 상대주의로 그의 대립의 동일성이라는 원리를 통해 이 문제를 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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