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의 인간의 길(가능존재철학)
- 최초 등록일
- 2011.07.07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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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의 길’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하이데거는 이 ‘있음’은 존재를 존재해 나가는 것이고
존재를 문제로 받아들여
자기의 존재로 이행해 나가는 것이라고 한답니다.
목차
1. 하이데거는 그것을 ‘가능존재’라고 부릅니다.
2. 인간의 이러한 ‘있음’이 왜 위대한 것일까.
3. 하이데거가 말하는 우리들, ‘처해있음’
4.하이데거의 관심‘현존재’그리고 ‘인간’
5.하이데거의 세계
7.하이데거연구의 종착점‘죽음’:종교현상학
8.아리스토텔리스가 꽃이라면, 꽃보다 하이데거 (이성rational: 현존재Dasein)
9.소결
본문내용
‘인간의 길’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하이데거는 이 ‘있음’은 존재를 존재해 나가는 것이고
존재를 문제로 받아들여
자기의 존재로 이행해 나가는 것이라고 한답니다.
1. 하이데거는 그것을 ‘가능존재’라고 부릅니다.
가능존재라는 것은내가나의 미래로 나를 던지면서 나를 실현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하이데거는 “인간은 그가 되려고 마음먹은 바 바로 그것이다.”라고 말한다. 결국중요한것은 우리들 스스로가 자신의 존재가능성을 무엇으로 보고 그 가능성을 어떻게 미래로 던지며 그 가능성과 어떻게 관계맺으면서 현재의 나를 바꾸어 나가는가 하는데 있다.
인간실존의 두 번째 독특함은, 인간의 ‘있음’이 각기 나의 존재라는 것이다. 인간의 ‘있음’의 독특함은 바로 그 개별성에 있다. 이를 달리 ‘각자성’,‘각자임’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말해 실존이란 각자 자기의 존재를 존재함을 말하는 것이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은 바로 이러한 존재가능성과 각자성에 관련된 물음이라 할 수 있다.
하이데거가‘실존’이라는 주제아래 이야기 하려 하는것은 자기자신으로 존재하는가, 그렇지 않으면 ‘그들’혹은 ‘사람들’이 하는대로 따라하면서 자기자신이기를 포기하는가 하는 것이다. 대개 인간은 ‘그들’이 하라는 대로 따라하며 살고 있다.
스스로 결단내리지 않는것, 인간에게는 그것이 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이데거는 이를 ‘비본래적’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본래적인가, 비본래적인가라는 것이 하이데거의 실존개념에서 나오는 두가지 존재함의 양태이다. 이 둘이 양태는 끊임없이 맞물려 있다. 즉 인간들은 ‘그들’속에 있다가 다시 자기자신에게로 가고, 다시 ‘그들’속으로 가는 긴장감안에 살고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들은 우선 대개 ‘그들’속에서 자기 자신을 망각하고 ‘그들’속에 매몰되어 살고 있다고 하이데거는 지적한다.
2. 인간의 이러한 ‘있음’이 왜 위대한 것일까.
인간의 ‘있음’의 시작은 그가 원해서 있게 된 것이 아니다.우리가 이 세계 안에 있게 된 것은 우리의 의지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