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페미니즘
- 최초 등록일
- 2011.05.26
- 최종 저작일
- 2009.05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에코페미니즘을 살펴보고 한국의 에코페미니즘까지 살펴보는 과제였습니다.
a+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 2
Ⅱ. 본론 …………………………………………………………………………………… 3
1. 에코페미니즘이란 …………………………………………………………………… 3
가. 에코페미니즘의 발단 …………………………………………………………… 3
나. 에코페미니즘 이론 ……………………………………………………………… 4
다. 에코페미니즘 이론 비판………………………………………………………… 7
2. 에코페미니즘의 각국의 적용 사례 ……………………………………………… 8
3. 한국의 에코페미니즘 ……………………………………………………………… 10
Ⅲ. 결론 및 대안 ………………………………………………………………………… 1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농경사회로 들어서면서부터 여성은 남성에 비해 하등하고 열등한 존재로 여겨졌다. 시대는 바뀌고, 급격한 변화의 가운데에 살고 있지만 우리는 가부장제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여전히 여성은 그 자체로서의 가치보다 남성의 부속품으로써 여겨지는 경향이 다분하다. 성 차이는 이해하되, 성 차별의 잘못된 의식의 반전을 여성 스스로가 꾀해야 할 것이다. 사실 여성 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 해방을 요구하는 페미니즘은 19세기 중반에나 시작되었다. ‘여성학’이라는 학문이 생겨난 것도 반세기가 채 되지 않았다.
페미니즘의 다양한 이론들 중 에코페미니즘(Ecofeminism)은 생태학(Ecology)과 여성학(Feminism)의 만남으로 이루어진 비판 및 실천 운동이다. 에코페미니스트는 페미니즘적 주제들과 생태학적 주제들 사이에 개념적 상징적 언어적 연관성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서구 세계의 기본적 신념들이 전제 조건이 된다. 가부장제의 위계질서적, 이원적, 억압적인 지배 논리가 여성과 자연 모두에게 해가 끼친다고 보았다. 여성이 동물 용어- 여우, 암캐, 털고양이, 뱀-로 묘사될 때 ‘자연화’되고, 자연은 남성들에 의해 파괴되거나 존경 받고 추앙될 때 ‘여성화’가 된다는 것이다. 루더는 “사회의 기본적인 관계 모델이 계속해서 지배의 모형인 경우, 여성들에게 해방은 결코 있을 수 없고 생태학적 목표들에 대한 해결책도 결코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여성들은 알아야 한다.”고 했다. 결국 여성해방과 자연해방은 공동의 작업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지구가 하나의 총체적인 유기체로서 각 부분이 상호의존적으로 교차하는 것처럼 여성문제도 생태중심적인 관점에서 조명할 필요성이 있다. 그 동안 역사 속에서 소외되었던 여성들이 자연과 여성문제를 결합한 이론과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