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이해(기독교인간교육)
- 최초 등록일
- 2011.05.24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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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인간교육`을 읽고 서평한 내용의 리포트 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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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1부 인간교육의 현상
제1장 인간학과 교육학
인성에 관한 인격, 성격, 개성, 기질과 같은 인산의 본질적 속성은 인간을 다른 동물이나 사물과 구별하게 하는 총체적인 개념이다. 이런 개념의 출발은 삶과 인간의 관계에서 인간형태의 관한 도덕적이며 윤리적이고 종교적인 가치관에 반성해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인간의 가능성들은 개별적인 속성들로서 다양한 행동방식들을 이해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인간 본질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은 지금까지 체계화되어진 사고에 보편화를 방지해 주는 역할로서 출발을 할 수 있다. 자아실현은 자신의 추진력으로 말미암아 자유로운 행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기 자신의 자연적인 상황에 반하여, 자신에게 밀려든 사건들에 대해 경악하면서 자기 자신과의 논쟁되어 지는 곳에서 이루어진다.
한 인간의 “존재”와 “가치”는 그의“소유”와의 관계에서 의존적인 변수로 간주되어 질 수 있다. 명예와 인정과 존경이 소유와 일치하는 사회에서는 각자가 소유를 추구하거나 혹은 마치 자신이 “부요한”듯한 모습을 보이려고 노력한다. “더 많이 소유하는 것”이 주된 목적인 사회에서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피라미드의 꼭대기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불만족이 발생된다. 종교는 인간 속에 절대자를 향한 본질적 규명이고, 이 절대자에게 인간은 철저히 사랑의 관계성 속에서 종속되었다고 느끼는 기본적인 인식이다. 바로 이런 인식이 우리의 삶을 움직이는 역동적인 힘의 근원으로서 인간 본연의 모습으로 인도하는 통로이다. 기독교인은 현대인간에게 존재자체의 정신적인 가치성을 추구하는 우리 삶에 앞선 자로서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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