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전공/ 학점 4.2 / A+] 기독교교육사 < 코메니우스 > 풀페이퍼
- 최초 등록일
- 2019.12.13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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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복수전공/ 학점 4.2 / A+]
기독교교육사 < 코메니우스 > 풀페이퍼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제1부. 시대적 배경 그리고 생애와 업적
1. 스콜라 철학
2. 문예부흥운동
3. 종교개혁
4. 새과학운동
5. 시간 순 업적정리
제2부. 그의 교육사상 그리고 목적과 이상
1. 교육사상의 기초-신학적 인간 이해와 기독교적 세계관
2. 대교수학
3. 범교육론
제3부. 결론
본문내용
1. 스콜라 사상: 중세기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종교를 일상생활과 사상의 기반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물리학과 형이상학이 모든 학자들, 특히 변증론자들의 정신세계를 지배하고 있었다. 중세의 모든 학교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들과 신학의 교리들이 교육의 중심적 내용으로 제시되었다. 실제로, 스콜라 사상은 그리스도교 신앙을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에 의하여 설명하고 조직화하며 동시에 그것을 우주의 자연법칙과 일치하려는 시도에서 시작되었다. 본질적으로 “스콜라 사상은 그리스도교 신학자들 가운데서 제기되어 왔던 의심과 회의를 불식하기 위하여 그리스도교 신앙을 철학적 이론과 구조로 체계화 하려는 시도였다.” 그러나 스콜라 사상은 그리스도교 철학의 정점이었으나, 초기 그리스도교인들이 유산으로 계승하여 온 순수한 신앙의 쇠퇴의 상징이 되었다. 스콜라 사상에서 “신앙은 실제로 생활을 지배하는 가장 중요한 것이었으나 이성과 배치되지 않으며, 따라서 철학의 주요한 목적은 이성이 적합한 대상에 영향을 미치게 될 때 필연적으로 신앙을 보조하여 신앙의 교리를 확증해야 하는 것이었다.”
2. 문예부흥운동: 문예부흥은 중세의 종교적인 전통과 교회의 교리에서 벗어나서 고전문학과 예술에 회귀하여 인간성을 회복하고, 나아가서 자연사물의 진리를 탐구하려는 인간중심적 문화운동이었다. 이 운동은 “중세의 금욕적 생활과 사상에서 인간의 육체적 도덕적 심미적 속성의 조화를 추구하려는 고대 사상의 재생운동 이었다.” 문예부흥, 혹은 인본주의의 본질적사상은 중세 전통에 반대하여 개인주의적 자기선언과 인간 존재의 가치와 속성을 경험적 실증 방법에 의하여 이해하려는 것에 근거하고 있다. 문예부흥의 도래는 또한 그리스도교 정신과 그리고 고전 문학과 학문과의 융합에 의하여, 인간의 마음과 자기 의식을 일깨워 주었던 사회 문화적 각성을 촉진하였다. 따라서, “문예부흥은 고전 학문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집중하였으며, 교회의 권위로부터 해방을 추구하였던”특징을 나타내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