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 최초 등록일
- 2011.05.07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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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 관련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개념의 유래 2
2. 유비쿼터스의 원리 3
3. 유비쿼터스의 여러 분야 4
4. 유비쿼터스의 장·단점 5
5. 유비쿼터스의 미래상 7
6. 맺음말 8
참고문헌 9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개념의 유래
(1)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란(ubiquitous)란 언제 어디서나 누군가와 어떤 기기를 통해서도 사용자가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편리하고 즐겁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즉, 우리의 모든 일상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새로운 IT환경 및 IT패러다임의 의미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유비쿼터스’ 라는 단어는 라틴어 ‘ubique’ 에서 나온 말로, ‘언제 어디에서나 존재 한다’라는 의미이다. 1988년 미국 제록스사 팰로앨토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최초로 유비쿼터스를 제창한 이후 유비쿼터스는 정보혁명에 뒤이어 ‘제4의 혁명’으로 불릴 만큼 사회의 변혁을 가져올 가장 역동적인 키워드로서 자리 잡고 있다.
마크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을 다음의 4가지로 정의했다. 첫째,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다. 둘째, 인간화된 인터페이스(calm technology)로서 눈에 보이지 않아야(invisible) 한다. 셋째,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세계의 어디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넷째, 사용자 상황(장소/ID/장치/시간/온도/명암/날씨 등)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한다.
즉, 10년 후의 유비쿼터스 시대의 컴퓨터 시스템 모습을 구체화하며(가시성), 유비쿼터스 시대에 적합한 망 기반의 응용을 제시해야 하고(복잡성), 구현될 유비쿼터스 컴퓨터는 나노 기술이나 병렬 시스템 등의 기술을 통해 현재의 컴퓨터보다 고성능, 고기능, 고집적도를 이룩해야 하며(간결성),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개선된 인터넷 및 통신 속도의 고속화·안정성·효율성 그리고 광대역 채널의 확보를 통해 더 큰 스케일의 컴퓨팅 공간을 클라이언트 쪽으로 확장해야 하고(연결성), 마지막으로 현재의 키보드나 마우스 등의 컴퓨터 인터페이스 환경을 극복하여 더욱 진보된 인간 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구현되어야 한다는 것(비가시성)이다.
참고 자료
●홍릉과학출판사(2007), 「유비쿼터스 개론」정창덕 저.
●집문당(2007. 7), 「유비쿼터스 사회의 이해」 안중호, 문재웅 저.
●산업연구원(2007. 5),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산업의 2020 비전과 전략」유현선 저.
●도서출판 세화(2005. 2), 「유비쿼터스 기술(RFID와 홈 네트워킹)」한종수, 배성수, 김 경목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