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디외 비판
- 최초 등록일
- 2011.02.06
- 최종 저작일
- 20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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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부르디외 비판 입니다
목차
1. 프롤로그
2. 상징폭력과 문화재생산
3. 아비투스, 오인, 상징 폭력
4. ‘자본’capital 과 ‘장’field
5. “사회공간”과 “전략”
6. 에필로그
본문내용
1. 프롤로그
뤽 패리, 알랭 르노는 『68사상과 현대 프랑스 철학』(아래 『68사상』)이라는 책에서 부르디외를 알뛰세에 대한 비판을 수행해낸 프랑스 맑스주의자로 볼 것을 제안 뤽 패리, 알랭 르노,『68사상과 현대 프랑스 철학』, 인간사랑
필자는 단지 (1),(2),(3)의 제목만을 끌어들였을 뿐, 뒤에 나온 부르디외의 비판은 본인에 의해
재구성된 것임을 밝혀둔다. 뤽 패리와 알랭 르노는 ‘부르디외’와 ‘알뛰세’간의 대척점을 소개한
뒤, 그의 반증 불가능성을 포퍼적인 관점에서 비판하고 있으나 그것은 부르디외의 기본적인 이론
을 건드리지 못한 실패한 논평이라고 생각한다.
한다. 부르디외는 알뛰세나 발리바르를 겨냥해 알뛰세의 (1)이론주의, (2)구조주의적 마르크스주의, (3)조야한 물질주의라는 세 가지 측면에 대한 비판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1)은 알뛰세의 ‘이데올로기→과학’이라는 인식론적 절단 테제에 대한 비판이라고 할 것이며, 부르디외는 오인/인식, 허구/진실, 이데올로기/실재의 이분법적 구분을 폐기한다는 점에서 설명될 수 있고, (2)는 알뛰세의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론에 나타난 기능주의, 혹은 「모순과 중층 결정」의 경제 결정론적인 측면, 나아가 “주체 없는 과정” 테제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다고 할 것이다. (3)은 속류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비판으로서 경제적 희소 자본의 점유 투쟁만이 아닌 상징적 소유권 투쟁의 측면을 강조한 것이라고 할 것이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