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치(Swatch) 기업 분석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0.12.20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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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했고, 좋은 점수 받았고, 구매 후 후회 없으실 겁니다 ~
Harvard Business School 의 케이스 자료를 읽고 그 외 스와치에 대해 더 많이 조사한 후, Assigned Question 에 나와있는 질문에 대답하되
나름대로의 스토리가 있는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질문과 답 혹은 평범한 기업 보고서를 원치 않으시는 분들,
기업의 전반적인 것들을 모두 분석하여 다루되 앞으로의 방향성까지 제시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화이팅 !
목차
서론 | 비즈니스를 다시 정의하다
본론1 | 스와치 성공의 열쇠
본론2 | 스와치의 새로운 카테고리
결론 | 애플과 창의적 협력
본문내용
서론 : 비즈니스를 다시 정의하다
닌텐도, 스와치, 애플-나이키… 익히 들어온 세계적인 브랜드 이름이다. 이들의 공통점은무엇일까. 제품의 값만큼의 가치가 아닌 그보다 더 큰 이익을 창출한 회사들이다. 스와치(Swatch)가 등장과 함께 줄기차게 성장가도를 달릴 수 있었던 것은 ‘시계+패션’을 고객에게 제시했기 때문이다. ‘시계+패션’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객에게 각인 시켰다.
닌텐도(Nintendo)의 경우 기존 게임기에 교육이라는 패러다임을 적용했다. 뛰어난 그래픽, 게임 기능, 멀티미디어 기능의 기존 게임기와 달리, 닌텐도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제시했다. 유아는 두뇌개발을 위해, 중년은 건전한 성인용 게임으로 게임기를 즐겼다. 또한 닌텐도 ‘Wii’는 건강과 스포츠라는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가 고성능 첨단기술에 집착하는 동안 닌텐도는 사용의 편리성과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면서 스포츠와 건강이라는 개념으로 넓은 소비층을 확보했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접목시키는 시도를 넘어서 업종 간 장벽이 무너지게 되었다. 이로써 ‘시장점유율(Market Share)’ 경쟁시대가 막을 내리고 ‘시간점유율(Time Share)’ 경쟁시대가 왔다.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경쟁자가 불쑥 튀어나온다. 나이키(Nike)는 리복, 푸마, 아디다스와 같은 신발업체가 아니라 소니, 닌텐도, 애플 같은 IT업체를 경쟁업체로 지목했다. 청소년들이 과거 용돈의 60%를 쓰던 신발이나 스포츠 용품구입에서 시선을 돌려, 닌텐도 게임을 접하면서 운동에 쓰는 시간이 줄어들게 돼 운동화 구입 비중이 30%로 줄었다는 것이다. 매출확대를 위해 나이키가 선택한 파트너가 바로 애플(Apple)이었다. 2006년에 `나이키+아이팟 스포츠 키트` 출시한 했다. 나이키 신발에 부착된 만보기의 정보를 무선 수신하여 아이팟에 알려주고 조깅 데이터를 인터넷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