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텍스트의 영화적 변용
- 최초 등록일
- 2010.12.05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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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을 영화화 하는것에 대해 쓴 보고서입니다.
목차
<목 차>
Ⅰ.서론 …………………………………………… 2
Ⅱ.본론
1.내러티브 비교․분석 ……………………………‧ 2
2.캐릭터 비교 분석 …………………………… 4
3.영화적 시간과 공간 ………………………… 6
Ⅲ.결론 ………………………………………… 11
<표목차>
[표1] 「춘향전」내러티브의 수용과 변형………………… 3
[표2] 주요 인물들의 캐릭터 수용과 변화………………… 6
[표3] 사건의 따른 시간 미장센…………………………… 8
[표4] 장면에 따른 공간 미장센……………………………10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는 시각과 청각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즈음 시대의 사람들은 시각과 청각에 민감해한다. 그리고 시각적이거나 청각적인 자극에 대한 반응을 다른 자극들 보다 더 우선적이고, 즉각적으로 일으킨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텔레비전의 대중화와 영화 매체의 대중화로 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책이 라는 매체는 사람들과 점점 멀어지고 영상매체가 그 역할을 대신해 주고 있다. 어느 순간부터 우리는 세상을 알아가는 방식이 책을 통한 것이 아닌 영상매체를 통해 얻는 시대가 되었다. 그러한 만큼‘독서를 하자’라는 국가적이고 사회적인 플랜 아래 독서의 명(命)이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 때문에 우리 고전소설은 현대인들에게 거의 읽혀 지지 않고 있다. 학창시절 단순히 시험을 위해서만 고전소설을 보고 공부할 뿐 사람들은 보통 텍스트로 된 따분한 고전소설을 읽으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고전소설을 콘텐츠로 하여 다양한 매체로 전환시킨다면 문제가 달라진다. 이미 사람들에게 익숙한 ‘서사구조’를 지니고 있기에 얼마든지 다양한 매체로의 확산이 가능하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영상으로 변이된 영화 및 드라마이다. 영화는 문학, 음악, 미술, 연극 등 다양한 장르를 한데 묶을 뿐 아니라 과학기술과 더불어 빠른 속도로 진화하여 이제는 대중문화의 중심이 되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 책을 읽지 않고도 짧은 시간에 영상과 소리를 통해 작품을 온전히 감상하게 되니 수용자의 입장에서는 가장 매력적인 장르인 것이 분명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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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진, 「고전문학을 활용한 텔레비전 드라마의 스토리텔링 사례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8.
-장성원, 「춘향전에 나타난 인물의 형상과 갈등 양상의 연구」, 강릉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9.
-김수남, 「판소리 영화화에 대한 논의」,『淸藝論叢』제20편, 청주대학교 예술대학 공연영상학부 학술논문,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