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민요교육의 의의와 방법, 민요의 계승과 변용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및 제한점
Ⅱ. 민요교육과 민요의 계승․변용
1. 민요 교육의 의의
2. 민요 교육의 방법
3. 민요의 계승과 변용
Ⅲ. 학습 지도의 실제적 접근
Ⅳ. 결론
본문내용
(2) 포괄적 음악교육의 방법론에 의한 민요단원으로 생각하는 입장
포괄적 음악교육은 다민족 국가인 미국에서 여러 종류의 음악을 하나의 틀 안에서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음악을 이루고 있는 여러 가지 요소를 개념적으로 접근하도록 한 방법이다. 그래서 모든 음악을 ꡐa kind of musicꡑ으로 바라보는 입장이다. 우리나라에는 1980년대에 미국에서 공부한 음악교육학자들이 귀국하면서 ꡒ국악도 음악의 한 종류인데 - 국악을 가르쳐야한다ꡓ는 주장과 함께 강력하게 제기 되고 아름답다던데 큰 호응을 얻어낸 방법이다. 장석규, 구비 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1), 문학과 언어학회, 1999
우리에게는 민요의 여러 가지 요소가 생소하고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잘 감이 안 잡힌다하여 포괄적 음악교육의 방법론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우리의 민요단원이 아프리카의 민요단원과 똑 같은 한 단원에 불과하게 될 것이다. 때문에 개념접근법을 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그것에 집착하거나 그 방법에 의존하여 민요를 가르치고자 하는 것은 경계해야 할 태도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 김기창, 한국 구비문학 교육사, 집문당, 1992. pp203˜204.
∘ 류종목, 한국 민요의 현상과 본질, 민속원, 1998, pp54˜70
∘ 박경수,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1998
∘ 장덕순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71
∘ 정재영, 전래동요의 교육적 수용방안 연구, 춘천교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권태욱, 음악교육의 지역화에 관한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투고논문, 2002
∘ 손동인 외, 구비문학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1988
∘ 조윤경, 초등학교 전래동요와 민요의 효과적 지도 방안 : 전통음악 학습 요소를 중심으 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장석규, 구비 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1), 문학과 언어학회, 1999
∘ 이창식, 전통민요의 자료 활용과 문화콘텐츠, 한국민요학회, 2002
∘ 교육부,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2002
∘ ,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 2002
∘ , 초등학교 국어 지도서, 2002
∘ , 초등학교 음악 지도서,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