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아퀴나스의 전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0.11.16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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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탑레포트] 토마스 아퀴나스의 전 이해
목차
1. 토마스 아퀴나스의 전 이해
2. 토마스 아퀴나스의 삶
3. 신에 대한 표현 - 유비개념
4. 진정한 행복에 도달하려면
본문내용
계시된 진리와 이성의 진리가 이분화된 배타적인 모습
운동변화
움직이는 모든 것-운동의 원인 그 원인이 다른 것을 또 움직이게 함.다른 것에 의해 움직이면서 또 다른 것을 움직이게 하는 힘. 제2의 동자->무한소급:제1의 동자; 신
능동인의 질서와 계열
운동의 변화를 직접 보지 않아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음-제1의 능동인: 신
생성과 소멸
존재의 원인을 자신이 갖지 못하고 다른 것에 부여한 의존유. 모든 존재가 우연유일수만은 없고 어떤 필연적인 것; 신
사물들의 속성
-선,참됨,고상
선한 속성을 가진 사물들이 가장 높은 단계와 연관-그 속성이 최고의 단계에 속하는 존재자;신
이성이 결여된 사물들이 목적에 맞게 행동
모든 자연적 사물들이 목적을 향하도록 질서지어주는 이성적 존재;신
경험에서 출발한 신 존재 증명 - 다섯가지 길
운동변화 제1동자
인과관계 제1원인
우연적 존재 필연적 존재
완전성의 단계 최고 완전자
목적인의 질서 최고 지성자
神
3. 신에 대한 표현 - 유비개념
유비: 한 단어가 여러가지 다른 대상들에 대해 같은 말뜻으로 나타내지지도 않고 이름만 같고 뜻이 다른 방식으로도 사용되지 않는 중간적인 단어 사용 방식
토마스 아퀴나스: 아랍철학자들에 의해 확장된 유비개념. 즉, 하나와 관련된 진술, 비례적 유비, 의도적인 다의성을 모두 포괄하는 넓은 의미의 유비 개념
피조물에게 사용하는 단어와 신에게 사용하는 단어가 일의적 신의 초월성 위협, 범신론의 위험
완전히 다의적이라면 신에 대한 진술 불가능 불가지론에 빠지게 됨
따라서, 유비적인 방식이야 말로 인간이 하나님에 대해 진술할 유일한 가능성
4. 진정한 행복에 도달하려면
신: 학문 탐구 뿐 아니라 인간 삶 전체의 목표
신인식: 지성적 차원을 넘어 삶 전체를 포괄하는 덕해의 실현
인간의 최종 목적: 피조물에서 발견할 수 없는 신의 본질을 직관
인간의 행위와 인간적 행위의 구분
인간의 행위; 반사적 행동
인간적 행위; 이성적 자유를 지닌 인간의 행동
윤리적 행위를 위해서 선한 대상을 식별하는 객관적 기준의 필요 - 자연법사상
자연법; 이성적인 피조물 측에서 신의 법칙에 관여하는 것
자연법 사상은 인간을 통제하는 타율적인 윤리 체계가 아니라 인간이 지닌 이성에 따라 존재하기에 자율적인 윤리의 성격을 지니고 이는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 될 때 양심에 대한 강조를 통해 드러난다.
플라톤의 사추덕 + 기독교 신학적인 덕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