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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신학대전> - 토마스 아퀴나스

아즈카반의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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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4.20
최종 저작일
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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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은 철학과 신학을 조화롭게 통일시킨 고전이다. 토마스 이전의 교부 철학자들에게 있어서 신학과 철학의 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규정은 ‘철학은 신학의 시녀’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토마스의 신학대전 안에서는 이 관계가 ‘상호 보완적이고 대등한’ 동반자의 관계를 이루고 있다. 신학대전 안에서 철학이 신학과 동등하게 조화와 통일을 이루고 있다는 것은 철학이 자신만의 고유한 역할과 자율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무신론자의 입장에서 ‘신학’과 ‘철학’이 공존하고 있다는 이 사실을 파악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글에서는 내가 이해한 『신학대전』의 철학적 관점을 설명하고 나의 삶을 성찰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안에는 어떤 의미에서 철학의 역사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중요한 주제들이 다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동시에 현대인에게도 필요한 철학적 사유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이명곤. (2017).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에서 ‘신학적인 것’과 ‘철학적인 것’의 구분과 통일성에 관한 고찰. 동서인문, (8), 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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