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 입체주의 야수주의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0.10.30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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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표현주의 입체주의 야수주의에 대해 전반적으로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정리 잘 되어있어요.
목차
I. 야수주의
II. 표현주의
III. 입체주의 [立體派, cubism]
본문내용
III. 입체주의 [立體派, cubism]
1. 의미
-20세기 초 야수파(포비슴)운동과 전후해서 일어난 미술운동.
입체파라고도 한다. 그 미학은 회화에서 비롯하여 건축·조각 ·공예 등으로 퍼지면서 국제적인 운동으로 확대되었다. 그 특질은 무엇보다도 포름(forme)의 존중에 있으며, 인상파에서 시작되어 야수파·표현파에서 하나의 극(極)에 달한, 색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보인다.
자연을 재구성할 것을 목표로 한 세잔에서 원류를 찾을 수 있으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원근법(遠近法)의 대가인 우첼로, P.D.프란체스카, 17세기 프랑스의 G.드 라투르 등에서도 입체파적인 추구를 발견할 수 있다. 또 나무를 쌓아올린 것 같은 입체표현에 뛰어난 루카 칸비아노, 프라체리, 독일의 뒤러 등도 입체파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2. 분석적 입체주의
-세잔풍의 입체파에서는 대상은 그것과 판별할 수 있다. 그러나 1910년을 고비로 형체는 점차 세밀하게 결정화되고, 사물은 현저하게 해체되어 가는 ‘분석적 입체파’의 시대가 된다. 주제도 집이나 수목에서 한걸음 나아가 과실 ·술병 ·컵 등의 정물적 모티프가 되고, 다시 기타 ·만돌린 ·바이올린 등의 악기가 등장하여 분해된 그들 형체가 전후좌우로 서로 뒤섞여지므로 마치 거울면의 난반사를 방불케 하는 ‘시각적인 확대’를 획득하는 것이 되었다. 피카소가 몇 개의 초상에서 실험을 한 것도 이 시기이며, 후안 그리스가 형체의 ‘비구성’을 주장하여 ‘분석적인 그림’으로 불린 것도 이 시기이다.
참고 자료
-캐롤 스트릭랜드, 클릭 서양미술사, 김호경 역, 2002, 서울:예경
-기독교 현대미술 연구회 자료집 1권 (이승훈 역음)
-http://www.kunsttrip.net/arthistory5.htm
-'Naver.com'
-'Yahoo.co.kr'
-'Empa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