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 최초 등록일
- 2010.10.20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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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증강현실
1. 정의 2. 영화 속 증강현실
Ⅱ. 가상현실과 다른점
Ⅲ. 실제 적용 사례
1. 게임 2. 교육
Ⅳ. 컨텐츠 아이디어
Ⅴ. 증강현실 요소기술
1. 마커 검출 기술 2. 마커리스 트래킹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전적 의미 :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와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가상현실.
미국 시장 조사기관인 가트너 그룹에선 미래를 이끌 10대 혁신 기술 중 하나로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을 꼽았다.
키아누 리브스 주연의 매트릭스 (The Matrix, 1999)
톰 크루즈 주연의 마이너리티 리포트(Minority Report, 2002)
이완 맥그리거 주연의 아일랜드 (The Island, 2005
참고 자료
[1] 미디어시스템연구실 연구물들, http://msl.yonsei.ac.kr/index.php/Main/Dckim [2] 증강현실 게시판, http://opencv.co.kr [3] Hit Lab의 오픈 소스 ARToolkit, http://www.hitl.washington.edu/artoolkit/ [4] ARToolkit의 단점을 개량한 ARTag, http://www.artag.net [5] HMD 장비 업체, http://www.razor3d.co.kr/ [6] 방송에 쓰이는 증강현실, http://realtv.tistory.com/entry/%EC%A6%9D%EA%B0%95%ED%98%84%EC%8B%A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