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 최초 등록일
- 2010.10.16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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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
목차
Ⅰ. 고대(그리스,로마)의 교육
Ⅱ. 중세의 교육
본문내용
Ⅰ. 고대(그리스,로마)의 교육
1. 교육에 대한 소피스트의 영향
가. 개인주의(個人主義) 교육
나. 정치적(政治的) 수단주의(手段主義)로서의 교육
다. 수사학(修辭學) 및 웅변술(雄辯術) 중심의 교육
라. 직업적(職業的) 수단(手段)으로서의 교육
2. Soctates의 교육사상
소크라테스는 교육이란 지(知)에 대한 산파술이요(피교육자가 가진 무한한 잠재 가능성을 개발하는 기술이 교육이다), 교사는 지의 산파라고 하였다. 그는 항상 나는 지식을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이를 낳게 하는 산파 혹은 조산원이라고 말한 것은 바로 소크라테스의 교육관이요, 현대교육의 근본원리를 말해주고 있다.
산파법이란 피교육자는 생득적으로 보편적인 진리의 씨앗(싹)을 내재하고 있는데 이것을 밖으로 이끌어내도록 도우는 방법을 말한다. 피교육자가 가진 무한한 잠재 가능성을 개발하는 기술이 교육이다).
소크라테스는 덕을 가르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었다. 그에게 있어서는 도덕적인 인간의 형성이 교육의 기초요, 목적이었으며 교육이라는 술(術)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방법이 문제이었고, 방법적인 탐구에서 그의 훌륭한 산파법과 반어법(여러 가지 대화와 문답을 통해 상대방으로 하여금 스스로 자기가 무지함을 깨닫도록 하는 방법)이 나왔다. 또한 그는 교육은 지식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사고력의 발전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지식의 습득은 객관적으로는 대화로써, 주관적으로는 자기경험과 반성에 의해서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지식은 실제적이고 보편적인 것이며 개인적인 성질이 아니라고 하였다. 이는 소피스트들의 견해를 비판한 것이다(회의주의, 상대주의, 개인주의, 주관주의). 교사는 암시와 자극에 의하여 제자의 정신적 활동을 자극하는 자극자라고 보았다. 그는 항상 피교육자 자신이 사고하고 사물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도록 하였다. 그는 또한 여성교육을 중요시했는데, 그의 여성교육의 목적은 지성적으로 가정적인 의무에 충실하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