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릴의 교육신학
- 최초 등록일
- 2010.09.29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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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쉐릴의 교육신학에 입각한 교회교육방법
목차
1. 쉐릴의 교육론
1) 머리말
2) 가능적 자아로의 도약
3) 하나님과의 만남
4) 단계적 형태
5) 나가는 말
2. 쉐릴의 교육법의 적용
1) 들어가는 글
2) 목적
3) 방법
4)보완
5)적용 기간
3. 결론
본문내용
1. 쉐릴의 교육론
1) 머리말
쉐릴은 교육의 대상이 집단 일반인 대부분의 기독교교육학자와 달리 교육의 대상이 실존으로서의 개인이라고 본다. 그는 어디까지나 한 개인적 자아가 어떻게 하나님과의 만남을 통해 잠재된 실존 성취의 가능성이 현실화되느냐에 관심을 갖는다. 쉐릴이 집단이 아닌 개인의 교육을 주장하게 된 것은 현대 문명의 발전으로 인간들의 성숙과 인격의 성장이 방해되어 인간이 자신을 상실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현대의 인간은 어쩌면 모두 자기 자신의 모습을 잃고 살아가는 동물원 우리 안에 갇힌 존재인지 모른다. 현재의 자신을 자기로 알고 찾아야 할 자신을 망각하고 살아가는 것이 오늘날 현대인의 운명인지도 모른다. 쉐릴은 인간이 자기 자신의 자아를 찾기 전에는 인간은 다른 아무 것도 발견할 수 없다는 것을 안 것이다. 그래서 쉐릴은 교육의 대상을 개인으로 보았고 개인적 자아가 하나님과의 만남을 통해 실존 성취의 가능성이 현실화되는 방법을 제시한다.
2) 가능적 자아로의 도약
쉐릴은 자아를 육과 영의 총체로 본다. 자아는 생명체이며 의식적 존재이고, 주체적 자아 의식이며 자기초월 능력이다. 쉐릴은 이 자아를 가능적 자아와 실존적 자아로 나눈다. 가능적 자아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인간의 본래적 자아이며, 창조적이며 성장의 가능성을 지닌 자아이다. 실존적 자아는 인간이 가능적 자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가능성을 성취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불안과 가능 사이에서 발생하는 자아이다. 이는 사랑과 증오 같은 서로 상반되는 성격의 것들이 서로 섞여 이율배반적인 갈등 속에 처한 인간 자아의 일그러진 모습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