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A. 정통주의 신학
Ⅰ. Prologue
Ⅱ. 정통의 정의
Ⅲ. 정통주의의 형성 배경
Ⅳ. 정통주의 신학의 핵심내용
Ⅴ. 정통주의 신학의 정리
B. 정통주의 교육 신학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C.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Prologue
철학에 있어서 이원론은 사상 발전에 있어서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 그 중에서도 이원론적인 분류에 잘 부합되는 것이 정통이다. ‘모 아니면 도’라는 사고구조는 정통을 정립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앞으로 정통주의 신학과 교육학을 살펴보는데 있어서 이원론을 염두 해둔다면 정통주의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Ⅱ. 정통의 정의
정통이란 ‘바른 견해’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하였으며 이단적 교리와 그 교리의 추종자에 반대되는, 참된 교리와 그 교리의 추종자를 뜻한다. 이 단어는 4세기 초 활동한 그리스도교의 그리스 교부들의 저서 중에서 처음으로 발견된다.(1, 한국브리태니커 회사, pp274)
기독교 내에서 정통이란 말은 성서에서(보다 정확히 말하면 교회의 신조에서)가르치고 있는 기독교 신앙을 성실하게 고수하는 것이다. 정통에 대한 성서적 기반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진 않지만 딛1:9, 딤전 1:3; 딤후 1:13은 정통의 개념에 기반을 다져준다. 여기서 나타나는 바울의 기독교적인 가르침은 ‘정통은 그리스도와 그의 제자들에 의해 공표된 말씀에 일치해야 한다.’라는 모습을 비춰준다. 정통은 성서중심의 문자그대로의 사상을 중심으로 사고하는 것이다. 하지만 교회는 성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느냐를 고민하면서 정통 사상의 출발점을 성서보다는 교리적인 기준에 두었다. 이는 교리가 시대에 따른 성서 해석과 기독 신앙의 입장의 커다란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2, 기독교 문사, pp1044)
Ⅲ. 정통주의의 형성 배경
정통이란 단어는 각 시대의 교리에 대한 가부(可否)에 근거하여 정의된다. 여기서는 초기 역사 속에 존재하는 논쟁들을 간략하게 정리함으로 기독교의 핵심적인 교리의 성립배경과 그 기본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⑴. 정경 확립
2세기를 맞이하면서 기독교는 영지주의라는 커다란 장벽을 만나게 된다. 영지주의와 기독교의 가르침은 상당수 유사했기에 기독교는 영지주의와는 구별되는 기독교만의 독특성을 찾아야 했다. 기독교의 독특성은 정경을 확립함으로써 그 기준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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