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읽는 이사야서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0.09.16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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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 권으로 읽는 이사야서_요약
목차
서론:
1장 예비적 고찰: 이사야서의 역사적 재구성을 넘어서
2장 이사야서의 통일성: 문학적 관점
3장 이사야의 통일성: 신학적 관점
4장 이사야서의 통일성: 함의적 관점
본문내용
서론: 이사야서는 역사비평가들에 의해서 3권의 독자적인 책으로 분리되었다. 베른하르트 둠은 1-39장은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의 작품이고 40-55장은 바벨론 포로기의 익명의 선지자, 56-66장은 포로기 후 시대에 살았던 한 선지자의 작품이라고 추정하였다. 그 후 이사야서는 한 권이 아니라 여러 자료들의 모음집으로 인식되었고 이 가설은 이사야 연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쳐 한 권으로 읽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부터 이사야가 분리된 문서가 아니라 한 권의 통일체라는데 주목하기 시작했다. 데이빗 카아는 최근의 이사야서 연구는 최종 형태를 통일체로 다루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성경 연구 동향에 깊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했다. 문제는 통일성을 주장하는 학자들간에도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인데 이는 서로 다른 해석학적 방법론을 사용함으로 발생하는 문제이다. 결국, 문제는 해석학적 방법론에 있었다.
1장 예비적 고찰: 이사야서의 역사적 재구성을 넘어서
20세기 구약계는 역사비평가들에 의해서 지배되었는데 비평가들은 성경 본문을 하나의 창으로 삼아 역사적 재구성을 시도하였다. 결국, 벨하우젠의 가설에 따라서 문서들이 분리되기 시작하였고 이사야서는 자료와 전승들의 복합적인 문서 모음집으로 이해되었다. 이러한 파괴적인 영향은 편집비평과 정경비평에도 결정적인 영향을주게 되었지만 1980년대에 접어들으면서 성경신학자들의 반발을 사게 되었다. 역사 비평의 한계점을 인식하면서 역사적 재구성을 시도하기 보다는 본문 자체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본문의 수사학적 구조나 언어기호학적 장치를 탐구하면서 통일성을 발견하고 독자의 반응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1. 독자로서의 역사비평가들: 현대 해석학적 측면에서 볼 때 역사비평의 역사적 재구성의 문제점은 객관적인 접근이 아니라 해석학적인 전제로 가설과 추론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역사비평학적 방법론은 가장 객관적이고 보편타당한 과학적 해석이 아니라 그들이 속한 신앙 공동체의 신학과 결부되어 잇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