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사상 2.
- 최초 등록일
- 2010.09.15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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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의 사상 2.
목차
제1장 불교의 근본이론
1. 연기설(緣起說)
1) 인과율(因果律) : 원인과 결과의 법칙
2) 인연화합(因緣和合)
3) 상의상관성(相依相關性)
4) 법주법계(法主法界)
2. 12연기설
3. 네 가지의 성스러운 진리(四聖諦)
본문내용
제1장 불교의 근본이론
붓다란 Buddha를 음역한 말로 그 의미는 깨달은 자라는 것이다. 그러면 평범한 한 왕자 고타마싯다르타가 깨달은 자라고 불리게 되는 그 깨달음의 내용은 무엇인가?
이러한 물음을 던져놓고 그 답변의 내용들로 불교의 근본이론에 대해 정리해 보자.
1. 연기설(緣起說)
연기(緣起)라는 말은 ‘말미암아 일어나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연기설은 깨침의 내용으로서 모든 존재는 어떻게 있는가? 또 어떠한 원리로 있는가를 밝히는 보편적인 존재의 법칙이다. 이것의 구체적인 내용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설명된다.
1) 인과율(因果律) : 원인과 결과의 법칙
이것은 세상을 살아가는 주체적 인간과 삶 속에서 만나는 객체적 대상과의 관계를 설명한 것이다. 인간의 의지는 능동적 작용을 일으키는데 이것이 인(因)이며 곧 업(業)이다. 이러한 인간의 의지작용은 그에 상응하는 대상의 필연적 반응이 있게 되는데, 이것이 결과 즉 과(果)이며 보(報)이다.
모든 일이 원인에 따른 결과가 있다고 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세상의 모습을 인과율이라 설명할 수 있겠지만, 그 중에 특히 인간의 의지와 이것의 작용에 따른 결과의 관계를 인과율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2) 인연화합(因緣和合)
연기설을 설명하는 두 번째 내용은 인연화합이다. 이것은 말 그대로 인(因)과 연(緣)의 화합을 의미한다. 생겨났다 사라지는 사물의 생성변화와 일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에 대한 설명이다.
참고 자료
없음